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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선박 ORC폐열회수발전시스템 실증 MOU 체결

3자 공동 ORC 시스템 실증…“연료 절감을 통한 경제성 기대”

  • 기사입력 2025.11.18 15:16
  • 기자명 최재성 기자
HMM은 삼성중공업, 파나시아와 함께  공동으로  ‘폐열회수발전시스템ORC(Organic Rankine Cycle) 선박 실증 업무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공=HMM)
HMM은 삼성중공업, 파나시아와 함께  공동으로  ‘폐열회수발전시스템ORC(Organic Rankine Cycle) 선박 실증 업무'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공=HMM)

[현대해양] HMM(사장 최원혁)은 삼성중공업, 파나시아와 함께 ‘ORC(Organic Rankine Cycle)폐열회수발전시스템선박 실증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16,000 TEU급 컨테이너선을 대상으로 해상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폐열회수발전시스템은 선박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증기를 이용한 폐열회수발전시스템은 고온의 폐열을 활용했는데, ORC 시스템은 물보다 끓는점이 낮은 온도에서 기화되는 유기 열매체를 사용해 중·저온의 폐열로도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폐열회수발전시스템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면 그만큼 발전기 사용이 줄어들어 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LNG,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경우 높은 연료 단가를 감안하면 운항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17일 삼성중공업 판교 R&D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HMM, 삼성중공업, 파나시아 임직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해상 실증을 통해 3사는 △ORC 폐열회수발전시스템의 효과 검증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실증 운항 데이터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간 230톤의 연료와 700톤의 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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