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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한국형 해양관광 정체성 확립이 관건

  • 기사입력 2025.09.07 11:11
  • 기자명 송영택 발행인(수산해양정책학 박사)

[현대해양] 해양수산부가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사업의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지난 7월 29일 통영과 포항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고 지난달에는 추가 공모 공고가 나면서 전국의 연안 지자체들은 해양레저관광이 지역의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들떠있습니다.

민간 투자를 포함해 총 1조 원 규모의 대규모 국책사업인 만큼, 이는 분명 연안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 관광단지 개발 사업들이 겪었던 실패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대규모 시설 공급으로 시장을 창출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냉철한 현실 인식과 분명한 전략 위에서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그런 뜻에서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를 제시해 봅니다.

먼저 한국적 독창성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전 세계 유명 해양관광 도시들은 이미 마리나와 리조트를 기반으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들과 똑같은 길을 간다면 우리의 경쟁력 확보는 요원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계절적 제약이 큰 우리나라의 해양 환경에서 적도 무풍지대 리조트와 정면으로 맞서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따라서 '한국형 칸쿤'이라는 장밋빛 구호보다는, 한국 고유의 해양문화와 음식, 예술, 그리고 다채로운 체험을 결합한 차별화된 해양 콘텐츠를 개발해야 합니다.

다음은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시설을 갖추더라도 이를 운영하고 관리할 전문가가 없다면 그 가치는 온전히 발휘될 수 없습니다. 현재 국내 해양레저관광 분야 전문가는 운용자(Operator)와 연구자(Researcher)에 치중되어 있고, 경영이나 관리, 마케팅을 담당할 전문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대학과 산업계가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인력을 양성·공급하고, 사업을 장기적으로 책임감 있게 이끌어갈 전문 공무원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지역 경제와의 상생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는 단순한 관광 소비지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지역 경제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해양관광산업 인프라 중심지로 성장시켜야 합니다. 마리나 건설업, 중소조선업, 장비제조업, 수산식품산업, 서비스업 등과 상생 구조를 구축하여 관광과 지역 산업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체계를 마련해야만 비로소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글로벌 시장 접근이 필요합니다.

내수 시장만으로는 성장 한계가 있기 때문에 크루즈 네트워크 확대, 국제 스포츠 이벤트 유치,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과 같은 글로벌 전략으로 해외 수요를 끌어와야 합니다.

결국,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의 성공은 한국형 해양관광의 정체성을 얼마나 명확하게 확립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보여집니다.

독창적인 콘텐츠, 전문 인력, 지역 경제 연계, 글로벌 전략이라는 네 가지 축이 조화롭게 작동할 때, 이 사업은 진정한 우리나라 해양관광의 새로운 르네상스를 여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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