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해양] 서해안의 매립지로 조성된 시화호가 이제 수도권 해양레저의 거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경기도는 시화호와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해양레저관광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며, 다양한 기반 시설과 콘텐츠를 연계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을 총괄하는 박종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농식품 유통과 친환경 정책 분야에서 풍부한 행정 경험을 쌓아온 인물이다. 해양수산에서는 시화호를 중심으로 한 해양레저 거점 조성과 어촌 활성화 전략을 이끌고 있다. <현대해양>은 박종민 경기도농수산생명과학국장을 만나 경기바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주목받는 해양레저지 시화호, 활성화 방안은?
경기도는 시화호를 수도권 해양레저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시화호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과 종합 용역을 거쳐, 2029년까지의 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 중입니다. 이 계획은 시흥·안산·화성 3개 시와의 협약을 바탕으로 수립됐으며,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권역별 전략 로드맵을 담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송산그린시티와 우음도를 연계한 체류형 관광을, 안산시는 반달섬에서 방아머리로 이어지는 뱃길을 통한 수상관광 활성화를, 시흥시는 거북섬을 중심으로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을 추진 중입니다. 이와 함께 수상 갤러리, 부유식 수영장, 자전거길, 마리나 기반 교육 프로그램 등이 연계 추진되며, 시화호 일대를 수도권 해양관광 플랫폼으로 체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양레저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온걸로 아는데, 현재 진행상황은?
경기도는 현재 전국 최대 규모인 784선석의 마리나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부·아라마리나에 이어 최근에는 시흥 거북섬에 90선석 규모의 마리나 계류장을 개장했습니다. 향후 클럽하우스, 선박수리소, 급유소 등 기능시설도 추가로 완공될 예정입니다. 국화도·풍도 등 도서지역에는 소규모 계류시설을 함께 구축해 레저선박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경기 연안은 전체 31개 시군 중 5개 시에만 해당되지만, 해당 지역 인구만 320만 명으로 경남 전체와 맞먹는 규모입니다. 해양레저 인프라 확충은 관광객 유입과 소비 확대를 유도하며, 서해안권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시흥시가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공모에 응모한것으로 알고있는데..
경기도는 지난해 해양수산부가 신설한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사업’ 국가 공모를 위해, 시흥시 시화호와 오이도 일대를 최적지로 선정하고 총사업비 1조 3,060억 원 규모의 개발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 중 재정투자사업은 2,000억 원(국비 50%, 지방비 50%), 나머지 1조 1,060억 원은 민간 투자로 구성되며, 단일 해양레저공간이 아닌 관광·레저·문화가 융합된 거점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합니다. 도는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고, 시흥시와의 협업 체계를 구축해 공모안을 철저히 준비해왔습니다. 대상지는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중심부에서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췄으며, 현재 조성된 웨이브파크, 거북섬 마리나, 해양생태과학관 등과 연계해 K-해양레저 브랜드의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최종 선정 시, 경기바다 전역으로의 파급 효과도 기대됩니다.
거북섬 일대에서는 다양한 해양관광 인프라가 조성되고 있는 상황속 각 시설별 추진 현황과 연계 운영 방안은?
경기도는 거북섬 일대를 중심으로 마리나, 인공서핑장, 해양생태과학관 등 해양관광 인프라를 집약적으로 조성해왔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90선석 규모의 거북섬 마리나 계류장을 개장했으며, 클럽하우스 등 기능시설은 오는 9월 착공해 내년 말 완공 예정입니다. 웨이브파크는 세계 최대 인공서핑장으로 자리 잡았고, 해양생태과학관도 280억 원을 투입해 지난달 개관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흥·안산·화성 3개 시와 협약을 체결해 ‘시화호 활성화 사업’을 본격화했으며, 시화호 통합 브랜드 개발과 국제포럼 개최 등 정책적 기반 강화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도는 이들 자원을 단순한 개별 시설이 아닌, 융합형 해양관광 클러스터로 통합 운영해 수도권 대표 해양레저 중심지로 도약시킬 방침입니다.
시화호 일대에서는 산란기 불법조업에 대한 우려가 큰데 이에 대한 단속 실적과 자원 회복 방안은?
시화호 일대를 포함한 연안에서 매년 산란기인 봄·가을 정기 단속과 수시 특별단속을 병행하고 있으며, 화성·시흥·안산 등 시군과 해경, 수자원공사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단속체계를 운용 중입니다. 최근 3년간 불법어업 단속은 총 105건으로, 주요 위반 유형은 무허가 어구 사용, 불법 어획물 유통, 어선법 위반 등입니다. 단속 고도화를 위해 출입항 시간대 집중 단속과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맞춤형 치어 방류(조피볼락, 넙치 등), 패류 종패 살포, 바지락 어장 회복을 위한 갯벌 개선사업도 병행 중입니다. 더불어 국화도, 대부도 등에는 293ha 규모의 바다숲을 조성해 수산자원의 산란장·서식지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자원 회복을 단속에만 의존하지 않고, 레저인과 어업인의 상생 기반에서 지속가능한 수산생태계 구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귀어 지원과 어촌체험마을 활성화의 현재 참여 현황과 자생적 모델 구축 사례는?
경기도는 수도권 최초 ‘귀어학교’를 개설해 만 18세에서 65세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56명 중 41명(26%)이 실제 어촌에 정착했습니다. 청년 귀어인에게는 월 90만원에서 110만 원의 정착 지원금(최대 3년)과 ‘귀어인의 집’ 임시 거처를 제공하고, 창업·주택 자금, 수산업 경영인 육성 등도 병행 중입니다. 대표 사례인 화성 백미리어촌계는 갯벌 체험 외에도 마을 운영 카페·식당·캠핑장을 갖춘 체류형 관광지로 자리잡았습니다. 도는 단순한 정착 지원을 넘어, ‘바다생활권’ 개념을 기반으로 스마트 빌리지 조성, 유휴시설 활용한 어촌형 워케이션, 어촌 치유 프로그램 등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중장기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경기국제보트쇼는 대표적인 해양레저 전시회로 성장했는데 이를 산업 확장으로 연결하기 위한 전략은?
경기도는 국내 최대이자 아시아 대표급 해양레저 전시회인 경기국제보트쇼를 18년째 개최 중이며, 이를 단순 행사가 아닌 해양레저산업 기반 확장 플랫폼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트쇼 참가 기업 중 수출경쟁력을 갖춘 업체는 네덜란드 METS 등 해외 전시회에 파견하고 있으며, 도는 이를 통해 해양기자재의 글로벌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시회와 연계해 마리나 선박정비사 등 해양레저 국가자격 인력 양성사업도 10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해양레저 기자재 기업이 입지한 지역으로, 향후 20년은 ‘개별 기반’에서 ‘거점 기반’ 육성체계’로 전환할 방침입니다. 탄도항 도유지에 조성될 해양레저 비즈·R&D·교육센터 등 클러스터 구축도 추진 중으로, 산업화 전환을 위한 실질적 인프라 조성에 나서고 있습니다.


해양쓰레기수거·정화 작업에 있어 제도적 대책과 도민참여 전략은?
경기도는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연간 30억 원을 투입해 청소선 운영, 조업 중 인양 쓰레기 수매, 폐어구 수거 등 다각적 정화사업을 추진해 2만 7,000여톤의 해양폐기물을 수거·처리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관련 조례에 따른 ‘경기도 해양폐기물 및 오염퇴적물 관리 종합계획’에 따라 맞춤형 시행계획도 연차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실어구 관리를 강화하고, 드론·소나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수중 폐기물 수거 체계도 확대하고 있으며, 해양환경 개선의 효율성과 정밀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양환경 인식개선 캠페인, 업사이클 전시, 교육 콘텐츠 개발 등 도민 참여 기반 확대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정화사업과 제도 개선, 시민 실천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종합 관리체계를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 외 하고 싶은 말은?
바다는 단순히 보는 공간이 아니라, 함께 누리고 꿈꾸는 삶의 터전입니다. 경기도는 누구나 바다를 더 가깝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양레저의 문턱을 낮추고, 기회를 넓히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해양관광의 거점으로 성장 중인 시화호를 비롯해, 경기바다 전역이 경기도민 여러분의 일상과 연결되는 공간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바다 위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만나는 그 순간마다, 경기도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