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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기후변화 적응과 대응

  • 기사입력 2024.07.08 08:15
  • 기자명 김종규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장·전남대 교수
김종규 회장은 부경대 해양공학과를 나와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현재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해양수산부 해역이용영향검토 자문위원, 한국해양학회 평의원 및 편집위원(바다) 등을 맡고 있다.
김종규 회장은 부경대 해양공학과를 나와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현재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해양수산부 해역이용영향검토 자문위원, 한국해양학회 평의원 및 편집위원(바다) 등을 맡고 있다.

[현대해양] 해수면 상승, 해수 온도 증가, 해양 산성화 등의 현상은 해양 생태계와 연안 지역 사회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해양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동향은 2023년 3월에 발간된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온난화 경향이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AR5(기후변화 적응 및 완화에 관한 평가보고서, Assesssment Report)에서 보고한 전 지구 지표 온도 변화는 산업혁명 이후 0.85℃ 상승에서, 최근 AR6에서는 약 1.1℃ 상승으로 0.25℃ 증가함을 제시하였다. IPCC에서는 해양온난화가 수산 생산량의 전반적인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미래 최대 잠재 어획량은 저위도에서 큰 폭으로 감소하는 반면, 극지방 등 고위도 해역에서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전지구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WMO(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에서는 전 지구 변화 7대 핵심지표인 지표온도,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빙하, 극지방 얼음면적, 해양온난화, 해양산성화, 해수면 상승에 대한 매년 업데이트된 경향을 제공하고 있고, 미국 NOAA(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에서는 전 세계 해양의 온난화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해양열용량의 연평균 평년편차 분포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해양기후변화에 대한 국내적 현황은 2022~2023년에 발간된 국립수산과학원의 ‘수산분야 기후변화 영향 및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5년간(1968∼2022) 한국 해역의 연평균 표층수온 상승률은 0.025℃/yr로 약 1.36℃ 상승한 반면, 같은 기간 전 지구 평균 표층수온 상승률은 0.0094℃/yr로 0.52℃ 상승하여, 한국 연근해의 연평균 표층수온 상승률이 전 지구 평균에 비해 약 2.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 해역의 계절별 수온 상승 경향에 큰 변화가 나타나 겨울철 수온 상승은 약화되었고, 여름철 수온 상승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이러한 여름철 이상 고수온 현상 발생은 ①폭염의 강도와 지속기간 증가, ②대마난류세력 강화, ③태풍통과 감소에 의한 수층간 혼합 약화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1980년 이후 연대별 어획되는 어종별 비율은 과거에 비해 단순화되고 있으며, 해양의 수온 상승 등 기후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연근해에서도 아열대 어종의 출현이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12년간(2011~2022) 자연재해에 따른 양식 피해는 총 2,381억원이었으며, 고수온·저수온 등 이상수온에 따른 피해가 전체의 64%를 차지하였다. 이상수온 외에도 강풍, 괭생이모자반 유입, 영양염 부족, 빈산소수괴 발생 등에 의한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였다.

다음으로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에 대한 국제 정책으로 2015년 파리협정 체결(2016년 11월 발효) 계기로 선진국 및 개도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에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여 등 압박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은 국제사회 단골 협력 의제로 국가 경쟁력 및 국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최상위 과제로 급부상 중이다.

또한, 2023년 1월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글로벌 위험 보고서 2023‘에서 선정한 향후 10년간 가장 심각한 위험 10개 중 1~4위가 기후 위기와 연관된 위험이었으며, 2022년 12월까지 133개국에서 탄소중립을 선언하였고, 이는 세계 GDP의 91%, 배출량의 83% 차지한다. 이와 더불어, 국제사회에서는 탈탄소 경제체계 구축을 위해 RE100 확대, ESG 경영 강화, 탄소국경조정제(CBAM) 도입 등으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으며, 기후위기 대응과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기존 전략을 전면 수정한 신(新)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에 대한 국내 정책으로 우리나라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국가비전 및 중장기 감축 목표 등의 달성을 위해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3대 정책 방향으로 경제·사회구조 모든 영역에서 책임있는 탄소중립 실천, 소통·공감·협력을 통해 질서있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저탄소 산업 생태계 육성으로 녹색성장을 이끌어가는 혁신주도 탄소중립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후위기에 안전하고 회복력 높은 대한민국’을 비전으로하는 제3기 기후위기 적응 강화 대책을 수립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후위기에 대한 감시·예측·제공·활용 능력 향상에 관한 사항, 부문별·지역별 기후위기의 영향·취약성 평가 및 적응대책에 관한 사항, 기후위기에 따른 취약계층·지역 등의 재해 예방에 관한 사항, 녹색생활운동과 기후위기 적응대책의 연계 추진에 관한 사항, 기후위기 적응을 위한 국제협약 등에 관한 사항이 있다.

2022년 해양수산부 역시 ‘해양수산 탄소중립 대전환과 기후위기 대비태세 완비’를 비전으로 삼아 ‘제4차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 부문 종합계획(2022~2026)을 마련하였다. 해당 계획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이행을 위해 2030년까지의 구제척인 이행방안과 목표를 제시하는 동시에 해양수산업계, 연안 지역민, 해양생태계 등이 겪는 기후변화의 영향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해양기후변화는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이슈로, 국제사회와 개별 국가의 공동 대응이 필수적이다. 국제적으로는 파리협정을 비롯한 다양한 협약과 협력 체계를 통해 해양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제4차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 등을 통해 적극적인 대응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기후변화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현재의 대응 방안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연구와 모니터링을 통해 해양기후변화의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적응 및 대응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정책을 보완하여 해양생태계 보호와 연안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추구해야 할 것이다.

해양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단기적인 노력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한 바, 우리 모두가 해양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응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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