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긴급회의…“필요한 조치 국제사회와 할 것”
정부,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긴급회의…“필요한 조치 국제사회와 할 것”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1.08.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2023년부터 방류 강행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YTN 화면 

[현대해양]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023년 봄부터 방류할 방침을 밝힘에 따라 긴급 관계차관회의가 열렸다.

정부는 25일 오후 5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외교부·원자력안전위·해수부·과기부·환경부·식약처·복지부·문체부·국조실 등 9개 부처 관계자들로 구성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서울과 세종을 연결해 긴급 개최했다.

이날 정부는 그동안 국제사회의 우려와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해양방류 철회 요구에도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방류를 추진하는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아울러, 원전 오염수의 처리에 있어 주변국과의 충분한 협의와 정보제공을 통해 객관적으로 최선의 방안을 찾아가는 것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세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이날 정부는 일본 정부가 사고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의 위험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가지도록 요구할 것과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 확대와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 확대 등의 방안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앞으로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국제사회와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구 국무조정실장은 관계 부처에서는 국제 공조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불안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식품과 시설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내용을 국민과 충분히 소통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간 우리 정부는 지난 413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해 IAEA 등 국제기구와 회의에서 우려를 표하고,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의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 또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적 검증을 요청해왔다.

그럼에도 일본 도쿄전력은 25일 오후 5시 원전 오염수를 주변 암반을 뚫어 만든 해저터널을 통해 원전 앞바다에 방류하겠다는 내용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실시계획안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