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단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강력 규탄
수산단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강력 규탄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1.04.14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 활동 나선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장이 규탄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연대발표하는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장.

[현대해양] 전국 수산단체들이 지난 13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상 방류 결정에 대한 즉각 철회 촉구에 나섰다.

수협중앙회 홍진근 대표이사를 비롯해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25개 전국 수산단체들은 14일 오후 2시30분 종로구 소재의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해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를 전달했다.

이만식 경인북부수협 조합장과 김충 고창군수협 조합장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즉각 철회 △결정 철회가 있을 때까지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해양환경과 국민건강을 끝까지 지켜나갈 것을 결의했다.

이어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장은 연대발표를 진행했다. 김 회장은 연대발표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라며 한국 수산단체와의 면담을 무시한 일본의 독단적 결정에 대해 분노했다. 이어 그는 "오염수 방류 결정은 먹거리 안전 위협뿐만 아니라 우리 수산물 전체에 대한 불신이 생길 수 있다"며 "일본 정부의 그릇된 판단을 규탄하고, 오염수 방류계획을 철회해 줄 것을 다시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서는 홍진근 수협 대표이사와 노동진 진해수협조합장이 주한일본대사관에 직접 전달했다.

한편, 수협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철회를 위해 중앙대응단을 구성하는 등 다각적인 총략대응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다음은 규탄성명서 전문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다.

어제(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발생한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오염수를 바다에 버린다는 결정에 우리 어업인들은 수산업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식생활과 안전, 그리고 생명의 위협과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이 상황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
  
그간 우리는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 면담시 투명한 정보공개와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강조해 왔다. 

하지만 이를 무시한 독단적으로 결정한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의 수산단체와 개별 설명을 하여 충분히 의사소통 했다고 하지만, 해양방류를 위한 요식행위 였음이 드러났다.

또다시 일본 정부의 잘못된 판단이 인류 전체를 불행의 나락으로 내몰지 않기를 바란다. 올림픽을 앞두고 국제사회에 민폐를 끼치는 일본 정부의 모순된 행동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오염수를 방류했을 경우 전 세계에 피해가 얼마나 클지조차 가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를 실행한다면 일본은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는 것이며, 또다시 잃어버린 30년이 될 것이다.

특히 기후변화와 환경문제가 전 세계 주요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결정은 최악의 결정이다.

우리 정부는 오염수 방류저지를 위해 국제 공론화를 통한 일본정부를 압박하고, 외교 채널을 가동해 주변국과 공조로 일본에 반대해야 한다.

오염수 방류 결정은 먹거리 안전에 위협이 될 뿐 아니라 수산물 기피 현상을 초래해 우리수산물 전체에 불신이 생길 수 있어 어업인으로써 매우 걱정된다. 

정부는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고, 원산지에 대한 단속을 철저히 하여 원산지 둔갑에 대한 후속 조치도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우리국민들이 수산물 불신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해법을 제시하고, 우리 어업인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공개와 우리 국책연구기관을 통하여 우리해역 유입여부, 유입시기 등 오염수가 우리 해역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일본 정부의 그릇된 판단을 규탄하고, 오염수 방류계획을 철회해 줄 것을 다시한번 강력히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