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 국내 수리조선 산업 산증인 “조합원 목소리 대변”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 국내 수리조선 산업 산증인 “조합원 목소리 대변”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4.04.1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선박수리시장 주도 위한 리턴 매치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현대해양] 부산은 해양도시의 메카이자 선박수리업의 메카다. 선박의 개조, 보수, 정비 관련 국내 선박 수리업체와 기자재나 기부속 제작·공급 업체 대부분이 부산에 터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1979년 12월 부산 영도구 남항동에서 창립한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귀동, 이하 조합)의 전신은 ‘한국선박기관수리공업협동조합’이었다. 선박수리업이 ‘선박기관’으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2010년에 현재 이름으로 변경됐다.
조합은 우리나라 선박수리업 역사의 산증인이다. 조합은 1979년 창립 후 1980년 3월 상공부(현 산업통상자원부)로 부터 정식 인가를 받았고,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현 중소기업중앙회)에 회원이기도 하다. 조합이 영도에 있을 때 영도는 국내 선박수리의 대표지역이었다. 2003년 조합 신축청사가 사하구 감천항에 준공돼 여기로 이전한 후부터는 자연스레 감천항이 국내 수리조선 산업의 1번지로 부각됐다.
감천항은 부산 북항의 보조항으로서 개발돼 정부투자와 민자 유치로 고철·양곡·잡화 부두, 어선 및 조선기지로 만들어졌다. 감천항 수리조선단지는 1981년 공유수면 매립을 통해 부지가 조성됐고, 2000년 준공 이후 분양을 통해 업체들이 입주했다. 조합도 이 무렵 감천항에 자리를 잡았고, 조합은 감천항의 역사와 같은 길을 가고 있다.


조합의 큰손 러시아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조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수리조선 국가였다. 지금도 선박 건조 및 수리기술은 세계 최고를 자부한다. 하지만 국내 선박수리업의 경쟁력은 주변 중국이나 동남아국가 보다 뒤처져 있는 게 현실이다. 선박수리업이 주변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사회적 인식 속에 국내 대형 조선소들이 신조선 시장으로 눈을 돌렸고, 치솟는 인건비에 숙련자의 노령화 등은 수리조선 산업의 경쟁력 약화 원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선주들은 부산 감천항에서 선박수리를 고집하고 있다. 감천항은 러시아에서 가까우면서 선박 수리 기술력과 선박수리 및 관련 산업이 집적화 돼 있기 때문이다. 감천항 서측 서방파제 및 조합 의장안벽에는 약 10만평 규모에 수리조선업체, 선박엔진 부품 및 의장품 등 제조·수리업체들이 입지해 있다.
김귀동 이사장은 “감천항 선박수리 물량의 약 70%는 러시아 어선”이라며, “러시아는 겨울이 길어 수리가능 기간이 한정돼 있고 이로 수리기간이 늘어나 (한국에서 수리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커질 수 있다고 한다. 또 한국의 선박수리 기술력과 기자재·기부속 공급 인프라가 두터워 러시아 선주는 선박수리비가 높다 하더라도 한국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 “상선은 PMS(Planned Maintenance System, 선박예방정비시스템) 하에서 기본적인 선박유지관리가 실시되고 있는데 반해 어선은 어로행위가 목적인 선박이다 보니, 주기적인 선박 수리가 어려운 환경이다”라며, “몇 년 만에 입거해 수리하는 어선의 경우, 특히 선박수리 노하우와 기자재·기부속 제작 공급 업체 인프라 존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귀동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직원들과 업무 회의를 하고 있다.
김귀동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직원들과 업무 회의를 하고 있다.

부산항신항 내 선박수리조선단지 영향

해수부와 부산시는 부산항신항 내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항신항에 대형선박의 입출항이 증가함에 따라 3만 톤급 이상 선박의 수리 기반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부산 내 또 다른 선박수리조선단지가 조성되면 조합이나 조합원에 영향은 없는가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감천항 수리조선단지에 2~3만 톤급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 있으나 주로 5,000톤급 이하 선박을 수리하기 때문에 고객층이 달라 경쟁 구도로 가진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히려 그는 “국내에 대형수리조선단지가 조성되면 국내 선박수리 전문성과 인프라가 더 단단해 질 것으로 보고, 조합이나 조합원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안타깝게도 현재 부산항신항 내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 추진은 해양수산부와 민간사업자(부산항신항수리조선㈜) 간 민간투자방식에 합의점을 찾지 못해 답보 상태다.


조합의 과제

조합은 장기적 숙제를 안고 있다. 지난해 대형 신조조선업은 흑자로 전환했고,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와 함께 이미 3년 치 수주물량을 갖췄다는 소식이 들린다. 반면 수리조선업은 인건비 상승과 숙련공의 고령화로 이 산업의 전망이 불투명하다. 김 이사장은 “신조선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활성화 돼 있으나, 영세한 선박수리업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은 없다”며 “고령화와 3D직종으로 인한 인력난 해결·확보 등에 관한 정부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조합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소기업중앙회 내 조선산업위원회를 구성해 각 조합의 인력수급, 외국인근로자 문제점 등을 같이 공유해 논의하고 있다.


조합의 역할

조합은 45년간 조합원을 위한 감초 역할을 해 오며 결실을 거둬왔다. 감천항은 「항만법」에 따라 업종의 제한 없이 공장의 건축이 가능했다. 하지만 2018년 5월 부산시 도시계획 조례가 개정되면서 항만시설보호지구 내에 지을 수 있는 공장이 선박관련제조·수리시설, 수산물가공·제조시설로 제한돼 사하구 및 영도구 대평동 일대 조합원이 수리관련 부품을 납부하는 공장등록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조합은 부산시장과 사하구청장 등을 수차례 면담해 공장등록 규제 완화 및 현행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부산광역시 조례 제6025호, 2019.11.06.)해 조합원들이 공장의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만들었다.
감천항 내 수리조선단지는 개인 소유의 부두로 이뤄져 있다. 그런데 「국제항해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조선소 출입구의 특수경비 근무를 조당 2명 이상으로 항만시설 경비·검색 업무 수탁업체를 지정토록 기준이 강화됐다. 조합은 해양수산부, 법무부, 세관, 경찰청 등과 2년간 협상 끝에 지난 2020년 8월 19일 자로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지금은 수리만을 목적으로 하는 조선소를 가진 조합원은 특수경비원 1조에 1명 이상으로 개정돼 조선소별 연간 인건비만 1억 5,000만 원 이상 절감하게 됐다.
조합은 요즘 감천항 수리조선단지를 국가산업단지로의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리조선단지 조성방안 용역 추진 △2~3만 톤급 선박 수리시설 확충 △돌제(Jetty), 플로팅도크(Floating Dock) 등 확충 등을 검토 중이며, 해수부(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 등과 협의하고 있다.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될 경우 취득세, 재산세, 법인세 등 세제 혜택이 있다.

감천항 수리조선단지
감천항 수리조선단지

조합의 오늘과 내일

조합의 조합원 수는 2024년 2월 말 기준 104개 업체다. 조합원 모두가 부산에 소재하고 있어 부산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이라고 해도 무색하지 않다. 하지만 그만큼 부산이 국내 선박수리업의 중심에 서 있음을 말해준다. 조합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인천, 여수, 목포, 군산 등에도 선박수리업체가 있지만 부산과 비교 시 규모가 작고, 격지에 있다 보니 조합 설립 당시 의도와 달리 조합원이 자연스레 부산 소재 업체로 구성됐다.
조합은 조합원들의 이익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정한 규율과 정책을 제시해 모든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2023년 7월 부산시가 발간한 ‘부산시 항만연관산업 육성기본계획’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 내 선박수리업체 수는 443개다. 전체 부산 선박수리업체 중 조합 가입비율은 24% 수준. 국내 수리조선업이 발전을 위해서는 힘을 뭉치고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선박수리산업과 조합원의 발전 및 영속성을 위한 대변자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조합이 있기에 가능한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