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해양레저산업 공인자격증제 도입 필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해양레저산업 공인자격증제 도입 필요
  • 한국해양대학교 조우정 교수
  • 승인 2016.05.0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레저문화를 기반으로 한 마리나산업 발전방안
Special Thema ② 해양레저산업 전문인력 양성 방안

 

협회·사단법인 종사원 재교육, 미래 전문가 양성은 대학 중심으로 재편
편중된 교육을 레저장비 제도·디자인 등으로 확장, 도제교육 시스템 적용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해양레저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해양레저시장의 규모는 50조원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국내의 해양레저산업 기반도 점점 개선되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2020년까지 일자리 1만2,000개 창출과 마리나 서비스업 100개 이상의 창업 지원 등 해양레저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규정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정부의 해양수산발전기본법을 통한 해양레저진흥계획 수립과 시행의 제도화, 해양레저산업의 전담부서 설치 그리고 마리나항만법을 통한 2019년까지 1조 7,000억 이상의 마리나항만개발 투자계획 등은 정부의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해양 및 연안에 근접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해양레저산업을 활성화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발전의 핵심 컨텐츠로 개발하려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해양레저산업의 시장규모와 수준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레저시장 수요 확대를 위한 해양레저 체험 사업, 해양레저 기반 구축을 위한 마리나항만개발 사업 그리고 요트, 모터보트 제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한 해양레저산업을 성장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은 해양레저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들이다.

이러한 국내 시장환경에 비춰 볼 때 해양레저시장의 특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무(無)에서 유(有)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전문인력양성은 해양레저산업 발전을 모색하는데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핵심부분이다.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산업 전문 인력 양성은 대학, 정부, 지자체 및 관련 협회 등에 의해 다양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문제는 그러한 사업 및 프로그램들이 정부와 지자체가 꿈꾸고 있는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라는 비전을 달성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하 내용은 월간 현대해양 2016년 5월호(통권 553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