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마리나 조성 등 인프라 구축에서 체험 사업 등 해양레저문화 확대까지 다각적인 정책 추진
대형 마리나 조성 등 인프라 구축에서 체험 사업 등 해양레저문화 확대까지 다각적인 정책 추진
  • 해수부 해양레저과 권영상 과장
  • 승인 2016.05.0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레저문화를 기반으로 한 마리나산업 발전방안
Special Thema ③ 해양레저문화 발전을 위한 정부의 마리나산업 육성 정책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 오는 2020년까지 경제효과 1조원 창출

아름다운 요트에서 즐기는 붉은 석양과 와인 한잔. 여행이나 레저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꾸어 볼만한 풍경이다. 우리나라 1인당 GDP 3만불을 눈앞에 두고 있고 주 5일제도 성공적으로 정착해 여가와 관광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아져가면서, 최근 마리나 산업에 나타나고 있는 성장 조짐이 심상치가 않다.

특히 레저선박 숫자는 놀라운 성장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국내 등록된 레저선박 숫자는 지난 2007년 4,000여척에 못 미치던 것이 지난해 말 기준으로 1,5000척을 넘어서, 불과 8년사이 3.8배 증가하는 비약적인 증가율을 보여줬다. 또한, 요트나 보트를 조종할 수 있는 조종면허 취득자수도 당연히 빠른 속도로 늘어 같은 기간 2.6배나 증가한 17만 명을 바라보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 마리나산업이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올랐다고 말하기 어려운 것은, 마리나산업을 대표하는 절대적인 숫자가 아직 너무 작기 때문이다.

특히 레저선박을 계류할 수 있는 마리나 시설 규모도 턱없이 부족한데, 현재 우리나라에 운영중인 마리나는 32개 2,100선석 규모로서 전체 레저선박의 14%만 계류 가능한 규모이다.

하지만 경제규모와 상황에 비해 아직 마리나 산업이 지나치게 작은 규모라는 것은 반대로 몇 배, 몇 십배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런 가능성이 정부가 마리나 산업을 미래 유망신산업으로 생각하고, 다양한 핵심 정책과제를 추진하는 이유이다.

정부의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

이에 정부는 이미 여러차례 정부부처합동으로 마리나산업 육성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 들어서는 마리나산업 육성을 정부 국정과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고용률 70% 로드맵 등 각종 주요 정책과제에 모두 포함해 마리나산업 육성을 위한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이런 배경 속에 지난해 5월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이 발표됐다. 그간 여러 갈래로 추진됐던 각 정책과제들을 하나로 모으고, ‘마리나가 국민생활이 됩니다’라는 정책 비전아래 명확한 2020년까지의 정부 마리나산업 육성정책방향을 제시, 관련 업계의 큰 환영을 받았다.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의 주요 내용은 2020년까지의 일자리 1만2천개와 경제효과 1조원 창출을 경제목표로, 이를 위한 3가지 추진전략을 큰 틀로 육성대책을 구성됐다.

<이하 내용은 월간 현대해양 2016년 5월호(통권 553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