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태평양 연안국에 미치는 영향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태평양 연안국에 미치는 영향
  • 헬렌 칼데콧(Helen Caldicott M.D) 핵전쟁방지를 위한 국제의사기구 설립자
  • 승인 2023.03.0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렌 칼데콧(Helen Caldicott M.D) 핵전쟁방지를 위한 국제의사기구 설립자
헬렌 칼데콧(Helen Caldicott M.D) 핵전쟁방지를 위한 국제의사기구 설립자

[현대해양] 200개 이상의 방사성 원소가 원자로에서 생성되며 각 원소는 각각의 반감기를 가진다. 이 반감기에 10 또는 20을 곱한 값을 총 방사선 수명으로 본다. 그러나 이러한 방사성 원소가 먹이사슬과 인체 내에서 어떠한 생물학적 특성을 보이며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에 대해서는 조사된 바가 거의 없다. 

이러한 방사성 동위원소는 무형, 무미, 무취이며 모두 암과 유전병을 유발할 수 있다. 흡입 또는 섭취 후 암이 나타나기까지 최대 3~60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암이 발병한 경우도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일본 당국은 1~2년 내 태평양으로 방출할 125만 톤의 오염수에서 이러한 방사능 독성 물을 제거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에는 여러 종의 방사능 독성물이 있지만 아래 이 중 몇 가지의 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삼중수소는 방사성 수소 H3이며 산소와 결합해 H3O, 즉 삼중수소를 형성하기 때문에 오염수에서 분리할 수 없다. 삼중수소는 베타 입자라고 불리는 전자를 방출하며 방사성능을 띄게 된다. 반감기는 12.3년으로 모든 원자로는 운전 중 연속적으로 삼중수소를 대기 및 냉각수로 방출한다. 삼중수소는 먹이 사슬의 각 단계를 거치며 조류, 해조류, 갑각류, 어류를 포함한 수생 생물 및 육상 식품 사슬에 다량 농축된다. 모든 방사성 원소와 마찬가지로 무형, 무미, 무취이기 때문에 이를 자각하지 못하고 수십 년 동안 해 산물을 비롯한 음식을 통해 섭취하게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체내 섭취된 삼중수소는 뇌종양, 선천적 기형을 비롯해 많은 기관의 암을 유발한다. 

2. 세슘 137은 30년의 반감기를 가진 베타 전자이자 X선과 같은 감마 방사체로 300~600년에 걸친 방사능 위험을 가진다. 모든 방사성 원소와 마찬가지로 세슘은 먹이 사슬의 각 단계에서 생물 농축되며 인간은 이 먹이 사슬의 꼭대기에 위치한다. 칼륨 유사체로서 모든 세포에 널리 편재하게 되며 뇌종양, 횡문근육종, 난소암, 고환암 및 유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3. 스트론튬 90은 반감기가 28년인 고에너지 베타 방사체로 300~600년 간 방사성을 띄며 칼슘 유사체로 향골성 물질(bone seeker)이다. 먹이 사슬, 특히 우유(모유 포함)에 농축되며 인체의 뼈와 치아에 축적되어 백혈병 및 매우 공격적인 골암을 야기할 수 있다. 

4. 방사성 요오드 129는 반감기가 1,600만 년인 베타 및 감마 방사체로 갑상선에 자리하여 암을 유발한다. 수중 먹이사슬에 농축되며 사람이 방사능에 오염된 어류를 섭취하게 되면 여생 동안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방사성 원소들은 수천 마일을 이동하는 어류에 농축되므로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출 계획은 의료 재앙이 될 것이다. 일본 정부는 동위원소가 태평양 해수에 의해 희석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앞서 설명되었듯이 방사성 원소는 먹이사슬에서 생물에 농축되기 때문에 희석은 오염에 대한 올바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5. 가장 치명적 물질 중 하나인 플루토늄은 알파 방사체이다. 독성이 매우 강하고 100만분의 1그램이 폐로 흡입되면 암을 유발한다. 철 유사체로서 트랜스페린과 결합하여 간암, 골암, 백혈병 또는 다발성 골수종을 일으킨다. 

고환과 난소에 축적되어 고환암이나 난소암 또는 후대에 유전병을 유발할 수 있다. 플루토늄은 태반을 통과하여 기형을 유발하기도 한다. 체르노빌 인근 병원들은 심한 기형아들로 가득차기도 했는데 이는 의료사에 전례 없었던 일이었다. 플루토늄의 반감기는 2만 4,400년이므로 25만 년 동안 방사성을 띈다. 따라서 일단 노출되면 여생에 걸쳐 암, 선천적 기형 및 유전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