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식량 책임질 양식산업, 배합사료 역할 커
미래식량 책임질 양식산업, 배합사료 역할 커
  • 김보연 기자
  • 승인 2017.03.3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식어가 배합사료 기피…생사료 3배 가격·성장 저하
수산양식 선진국 시스템 도입해야

 

[현대해양 김보연 기자]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낸 ‘2008년 인구예측 보고서 수정판’에 따르면 2050년 세계인구는 9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 빈곤 인구 증가가 예상되며, 식량자원 부족문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양식산업이 미래 식량을 책임질 중요한 산업으로 꼽히고 있는 가운데 (사)한국양어사료협회는 지난 2월 22일 대전 라온컨벤션센터에서 정기총회 및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고 양식산업과 양어사료 발전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세미나 주요 발표 내용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양식산업연구실장이 (사)한국양어사료협회 정기총회 기념 세미나에서 ‘한국수산사료 산업의 정책방향’이라는 제목으로 첫 번째 주제발표를 했다. 마창모 실장은 “2016년 양식산업을 통한 생산량이 전체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양식산업의 중요성을 확인한 동시에 고수온과 콜레라 등 양식 경영의 불안정성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도 체감할수 있었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또한 마 실장은 “세계적으로 ICT기술을 기반으로 한 양식산업 첨단화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올해 우리 정책도 융복합, 외해양식 활성화를 비롯, 내수면어업진행계획 수립 등 다양한 신규 정책들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그는 “소외돼 있던 내수면에 주목해 소규모 양식장의 토속어장 양식을 지원하면서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결시켜 내수면 6차산업화가 추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식산업 첨단화 이뤄야
 마창모 실장은 세계 수산사료사용 동향에 대해 “현재 수산사료는 생사료 및 어분·어유 함량이 높은 사료를 주로 사용한다. 생사료 및 고어분함량 사료는 밀식하는 어종에 주로 사용된다”며 “지속적인 어분 가격상승으로 양식어가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또 “세계 수산사료 사용은 생사료 사용을 지양하며, 어분·어유 함량이 낮은 사료를 개발·중”이라며 “어분대체물질을 개발하고 어족자원보호를 위해 엔초비 등을 사용하는 등 부영양화로 인한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선 거의 사용하지 않으나, 선진국에서는 양식생산물의 전체 생명주기에 걸친 모든 환경적 효과분석을 위해 LCA(Life Cycle Assesment, 전과정평가)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원료 추출에서부터 생산, 운송, 이용, 재활용까지의 전 범위가 분석범위인 이 시스템의 효과는 부양영화의 원인인 배설물, 사료 잔여물 배출량 예상이 가능하며, 부화장·양식장 수질 오염을 예방한다. 더불어 사료 사용 관리가 가능해 적정사료 급이랑을 조절하고, 생사료 사용을 제한하는 등 적정 양식 시설 규모 예측도 가능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어분 생산량이 8만 5,000톤, 사료급여량은 54만 8,000톤 정도 된다. 이 중 생사료가 47만 3,000톤, 배합사료가 7만 5,000톤 정도로 배합사료의 비중은 16%다. 톤당 사료 사용량은 6.4%다. 현장에서 보는 것과 차이가 있을 순 있다.
 
 또한 가두리와 육상수조로 나눌 때 톤당 사료 사용량을 보면 가두리는 8.2톤, 육상수조는 5.1톤, 축제식은 3.5톤 정도 된다. 배합사료 사용 비중은 가두리는 19%, 육상수조는 10.7% 정도다.

 배합사료 기피 현상

 

 

▲ KMI 양식연구실 마창모 실장
 마 실장은 “2년 전 제주도와 완도 양식현장을 다녀왔는데, 생사료를 사용하는 문제점이 있었다”며 “제일 중요한 건 배출성 오염물이다. 해류가 돌면서 생사료가 섞이지 않고 빙글빙글 돌아 어장을 황폐화시켰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배합사료 사용은 수산자원의 보호 및 해양환경 오염 저감에 기여하고, 양식어가의 경영원가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배합사료 사용은 우리나라 양식업의 규모화와 자동화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창모 실장은 “양식어가들이 배합사료 사용을 기피하는 원인은 배합사료의 품질 수준이 생사료에 비해 낮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기존 생사료 양식방법에서 배합사료를 사용하는 생산방식으로 변경할 때 폐사 등 예기치 못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 등이 배합사료로 생산방식을 변경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마 실장은 “배합사료의 품질이 생사료보다 우수하다고 인식하는 양식어가의 경우에도 유통업자들이 배합사료를 사용한 양식 어류의 매입 시 가격을 낮게 책정하고 있어 배합사료로 전환하는 것을 기피해왔다”며 “배합사료를 사용해 생산한 양식어가들이 생사료를 사용한 인근 양식어가에 비해 출하 시 제값을 받지 못하는 등의 차별이 존재하는 한 양식어가들의배합사료 사용 기피 현상은 지속될 전망은 여전하다”고 밝혔다.
 
 그는 “배합사료 사용은 궁극적으로 미성어 어획을 감소시켜 수산자원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배출수의 오염물질 저감으로 해양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배합사료의 전환 필요성에 대한 어업인들의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며 “정부는 2016년 배합사료의 단계적 의무화를 계획해왔으나, 현재까지도 배합사료 의무화는 시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부연했다.

 

 양식산업 자동화·규모화, 필수불가결 조건
 양어용 사료는 크게 생사료와 배합사료로 구분되며, 통상적으로 생사료에는 원어 그대로 사용하는 생사료와 생사료에 어분, 영양제, 기타 첨가제 등을 혼합해 분쇄한 후 펠렛 형태로 냉동해 사용하는 습사료가 포함된다. 생사료와 습사료는 먹이 투여 시 유실량이 많고 수중이 쌓이거나 풀어져서 어장환경을 악화시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생사료 시장이 크게 형성돼 있어 수산자원 보호의 허점이 크다.
 
 이러한 이유로 배합사료로의 전환 필요성에서 가장 강조되는 점이 양식장에서 발생하는 해양환경오염 문제와 수산자원 보호 측면이다.
 
 마창모 실장은 “우리나라 양식업에 있어 양식어가의 생사료 사용은 양식장 자가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거론되며, 생사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인, 질소 등이 부영양화의 원인이 되는 성분이 해양으로 다량 배출되면서 해양환경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며 “특히, 펠렛기로 생사료가 만들어진 후 형태 유지를 위해 냉동상태로 보관하게 되는데 냉동상태의 생사료를 10℃이상의 수조에 공급하면 풀어짐 현상이 일어난다. 여름철 고수온기에는 풀어짐 현상이 빠르게 진행돼 공급된 사료가 어류의 영양분으로 모두 섭이되지 못하고 사료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사료가 어류에 먹히지 않고 버려지는 비율은 생사료가 30%, 배합사료가 3%로 생사료의 사료허실이 배합사료보다 10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이에 마 실장은 “수산 양식 선진국 중 하나인 덴마크의 경우엔 양식장 배출수의 인, 질소 등에 대한 검사를 강화해 양식어가들이 배합사료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양식어가들은 배출수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우수한 품질의 배합사료를 사용함에 따라 덴마크의 사료 생산 기술 수준이 올라가는 부수적인 효과도 거뒀다”며 “덴마크의 양식장 환경관리는 ‘규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육상 양식장은 2012년부터 배출수의 규제 기준으로 인, 질소 함량을 측정한다. 덴마크는 환경법에 근거해 육상 양식장의 배출수 점검을 연간 26회 실시하며, 해상가두리 양식장은 8년마다 환경 점검을 실시해서 면허 연장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생사료에서 배합사료로 전환 ‘시급’
 그는 “덴마크의 배출수 관리 강화는 환경기준에 못 미치는 양식업계의 자연구조조정을 유도하는 계기가 됐다. 세계적인 양어용 사료회사의 육성 등 관련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양식어가의 생사료 사용으로 인해 미성어에 대한 남획이 지속된다면 수산자원의 고갈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배합사료로의 전환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면 생사료의 원료 수급에 대한 불안정성이 가중돼 안정적인 양식산업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창모 실장 발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양어용 생사료 사용량은 약 40만 M/T에 달한다. 생사료의 어종은 갈치(풀치), 강달이, 고등어(갈고등어), 꽁치, 멸치류, 숭어류, 전갱이, 전어, 정어리, 청어 등의 어종으로 크기가 작고 상품성이 낮은 하품의 소형 어종이 주요 생사료의 원료로 이용된다. 

 생사료 사용 어가는 생사료 저장을 위한 냉동창고, 사료제조 등의 시설·장비가 필요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한 인력과 전기요금 등이 발생한다. 주요 선진국들이 양식장의 규모화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나 현재의 생사료 생산방식으로는 양식장 노동인력을 줄이기도 힘들고, 이로 인해 규모화 및 자동화도 어려운 실정이다.
 
 생사료의 선도가 불안정해 선도가 낮은 생사료가 공급될 경우 어병 감염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최근 양식장에서 나타난 조피볼락의 궤양과 출혈 증상은 생사료에서 기인한 부스럼병이 원인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 때문에 생사료에서 배합사료로의 전환은 국내 양식산업의 자동화 및 규모화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된다.

 노르웨이, 고효율 배합사료로 경쟁력 강화
 세계에서 양식업이 가장 발달된 국가인 노르웨이는 고효율 배합사료 사용으로 양식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노르웨이 모델의 양식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배합사료로의 이행이 선결돼야 할 과제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기 양식 단계에서만 일부 배합사료를 사용하고 있으나 노르웨이는 양식 초기부터 전량배합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류 가공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활용해 사료의 생산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합사료 사용의 필요성 외에도,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선도가 낮은 사료를 섭이(攝餌)한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생사료를 사용하면 양식 수산물의 품질표준화가 어렵다는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향후 배합사료 사용은 소비자에게 안전성 문제를 불식시키고 표준화된 품질을 제공할 수 있어 양식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양식수산물 수출 기반 확대를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이다.

 새로운 배합사료 개념 도입돼야

 

 

▲ 김정대 교수
 두 번째 주제발표는 ‘한국수산사료의 발전 방향’에 대해 김정대 강원대학교 동물자원과학대학 교수로 이어졌다. 김정대 교수는 “성장률과 생산원가만을 고려한다면 생사료나 습사료 만한 것이 없지만 현재의 배합사료 품질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며 “특히 습사료나 생사료에 대한 고정관념과 정부의 확고한 정책 추진 지연, 육종사업 미비 등이 배합사료 사용의무화를 지연시키고 있으니 품질 개선에 대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배합사료는 어분 사료를 크게 줄이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배합사료 개념이 도입돼야 한다”며 “EP 등의 배합사료 시장이 정착될 경우 연간 20만 톤, 약 5,0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고 사료첨가제 등 6,000억 원 이상의 시장 형성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양식현장에서는 배합사료 사용의무화에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생사료의 3배에 달하는 가격과 성장이 떨어진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며 “이러한 부분도 어분가격에 따라 생산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어업인, 배합사료가 주는 부수적 효과 주목해야
 주제발표에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국립수산과학원 사료연구센터 김강웅 박사를 좌장으로 김영옥 전한국사료협회 부회장, 이윤수 통영어류양식협동조합회장, 김건효 해양수산부 사무관, 오기식 전 한국양어사료협회 회장, 최찬환 한국양어사료협회 신임회장이 토론을 펼쳤다.
 
 이윤수 통영어류양식협동조합 회장은 “현장에서도 양식을 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배합사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어업인들의 소견은 생사료 수급문제가 원활하지 않아 친환경 배합사료를 60%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생산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높은 원가의 사료는 생산자들에게 큰 부담이 된다.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보충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어업인들과 소통해서 양어사료의 품질 개선과 국가 정책방향에 걸맞는 지원책을 확대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해양수산부 김건효 사무관은 “정부는 배합사료 의무화 보조사업 시범사업을 진행해 오며, 2016년엔 배합사료 의무화를 시행한다고 했지만 시행되지 않았다”라며 “해양수산부에서 배합사료 의무화에 대한 실질적인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김영옥 전 한국사료협회 부회장은 “양식업계에 보조금을 지원해줄 것이 아니라 ‘고기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며 “보조금 대신 리스크 발생에 도움이 될 인프라를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최상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조건적 지원 안 돼”
 이어 오기식 전 한국양어협회 회장(우성사료 대표)은 “나 또한 무조건적인 지원에 대해서 반대의 입장이다. 사료산업은 우리나라 식량산업의 일원으로서 생업으로 이어나가고 있다”며 “하지만 무자격 업체들이 난무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면 안 된다. 사료업체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은 오히려 양식산업을 저해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찬환 한국양어사료협회 신임회장은 양어사료협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EP사료 의무화에 있어서 협회의 역할도 중요하다. 협회가 정부와 어업인들의 매개역할을 해 질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배합사료에 대한 인식 전환도 꼭 필요하다”며 “생사료와 배합사료의 차이가 아닌 배합사료가 가져다주는 부수적인 효과에 시선을 돌리는 것이 양식산업, 사료산업을 비롯해 어업인들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