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식품과 通하다…서울수산식품전시회 개최
수산물, 식품과 通하다…서울수산식품전시회 개최
  • 취재부
  • 승인 2010.05.1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식품 시장 활성화와 판로 확대하는 역할 수행

수산식품 전문 전시회인 ‘2010 서울수산식품전시회’가 <건강한 수산물, 넘치는 활력>이란 주제로 지난달 8일부터 10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수산물 소비촉진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한국수산물유통가공협회와 비투엑스포(주)가 공동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부가 후원하여 열린 것으로 수협, 동원산업 등 국내 150여 기업체와 중국, 일본, 미국, 네덜란드 등 해외업체가 다양한 수산식품을 전시 홍보했다.

다양한 수산식품

지난 2005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서울수산식품전시회는 국내의 명실상부한 식품전시회로 수산물의 소비촉진과 국내외 수산식품업계 간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해 수산식품 시장의 활성화와 판로를 확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펼쳐진 전시회에는 총 150여개의 수산물 생산·가공·유통업체와 수산기자재업체들이 참가해 200여종의 다양한 수산식품을 선보였다.

전시품목으로는 염장식품, 통조림, 해조식품, 연제품, 훈제품, 건강식품 등의 수산가공식품과 선어, 어란, 조개류, 게, 새우, 성게 등의 수산물을 비롯해 포장기기, 보관용기, 위생 및 검사기기 등의 식품 기자재가 전시됐다.

특히, 안전한 우수수산식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영광굴비, 인제황태, 완도전복, 포항과메기 등 지역 특산품을 선보여 홍보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으며, 생산과 유통 과정을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생산이력제품과 품질인증 수산전통식품 등을 전시해 주목받았다.

생산이력제품이란 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력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소비자가 수산물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상품에 붙어있는 바코드 스티커를 매장 단말기에 스캔하면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수산물이력제 홍보부스를 따로 만들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씨푸드 아트관’에서는 수산물을 이용한 예술작품이 소개되고 그밖에 참치해체 라이브쇼, 수산물 알아맞히기 퀴즈쇼, 각종 수산물 시식회 등 수산물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볼거리가 제공됐다.

3일간에 걸쳐 알찬 내용으로 치러진 이번 서울수산식품전시회는 <건강한 수산물, 넘치는 활력>이란 주제에 걸맞게 소비자는 웰빙 수산물의 정보를 제공받고, 생산자는 수산물 홍보와 소비촉진을 통한 시장 활성화를 구축했으며, 정부는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신뢰 구축과 생산자와 소비자 만남의 장을 마련했다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매년 수산식품업계의 활력소가 되고 있는 서울수산식품전시회는 내년에도 우수한 수산물을 홍보하고, 국내외의 많은 바이어들이 전시회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참여업체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