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청소년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환경산업기술원, 청소년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5.10.2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코엑스에서 우수 아이디어 특허 출원 및 실제 연구개발 적용 지원 계획
휴대용 음식물 쓰레기 분리 등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 아이디어 발굴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대상을 수상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특허 출원을 지원하고 실제 환경기술 개발사업에도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청소년 환경아이디어 공모전'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을 위한 ‘2015년 청소년·대학생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을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생활 속 환경기술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높이고 실현가능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용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의 참신한 생활밀접형 아이디어를 발굴해 이를 현실화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의 친환경적인 도시를 구현하는데 이바지하고, 나아가 국가환경연구개발 사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청소년의 이러한 환경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성장하는 공모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1일부터 약 3개월 동안 전국 초등학교 4~6학년과 중‧고등·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기술 전반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모집했으며 총 125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류와 발표 심사 등을 거쳐 ‘야외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통’, ‘공기순환 가로등’, ‘스마트 푸쉬(push) 버튼’, ‘우산 빗물 탈수기’ 등 대상 4팀을 포함한 총 24개 환경기술 아이디어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초등부 대상은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에 따라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액체쓰레기 배출용 밸브가 부착돼 효율적으로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는 휴대용 ‘야외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통’을 제안한 이형진 매탄초등학교 학생이 선정됐다.

중등부 대상으로는 도심 도로변 등의 가로등에 공기필터를 달아 공기를 정화하고 근접무선통신기술(NFC)과도 접목시켜 공기필터를 수동으로 작동할 때 환경마일리지 등으로 연계 활용하는 아이디어로 신동필 수내중학교 학생이 선정됐다.

또한,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샴푸와 같은 세제의 사용량을 사용자별 맞춤으로 조절해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 푸쉬(push) 버튼’의 아이디어를 낸 배민호, 전상준, 최재영 등 서울로봇고등학교 학생이 고등부 대상을 차지했다.

대학부에서는 최소윤, 우현태 건국대학교 학생이 전력을 쓰지 않고 효율적으로 빗물을 제거할 수 있는 ‘우산 빗물 탈수기’ 아이디어를 제안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들 수상자들에게는 환경부 장관상, 교육부 장관상 등 상장과 함께 대상 수상팀과 지도교사에게 각각 장학금 100만원과 연구비 50만원을 지원하는 등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작들은 10월 30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행사를 통해 일반 관람객들에게 전시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대상을 수상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특허 출원을 지원하고 실제 환경기술 개발사업에도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공모전부터는 수상 여부와 상관없이 서류심사와 유사성 심사를 통과한 34개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특허정보원의 원본증명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종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기술개발단장은 “이번 공모전은 환경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전국 초·중·고 대학생 및 지도교사들의 참여와 환경부를 비롯한 여러 후원기관들의 지원으로 성공적으로 개최 할 수 있었다”면서,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이 환경문제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고민과 연구를 해 국민의 실생활은 물론, 국가 환경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