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장 선거 본격 레이스…“호남표가 당락 결정”
수협중앙회장 선거 본격 레이스…“호남표가 당락 결정”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3.02.0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후보 모두 PK…호남 유력 후보 불출마
수협중앙회장 후보들. 왼쪽부터 기호1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 기호2 김임권 전(24대) 수협중앙회장, 기호3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
수협중앙회장 후보들. 왼쪽부터 기호1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 기호2 김임권 전(24대) 수협중앙회장, 기호3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

[현대해양] 오는 16일 치러질 제26대 수협중앙회장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이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지난 2일 후보등록 결과 본지 예상대로 3명의 후보가 입후보했다(관련기사 http://www.hdh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13).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 김임권 전(24)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전 진해수협조합장 등 3명이다. 2일 후보자 등록 이후 실시된 기호 추첨에서 김덕철 후보가 1, 김임권 후보가 2, 노동진 후보가 3번을 각각 배정받았다.

기호1 김덕철 후보는 1955년 생으로 경상대학교를 졸업하고 통영수협 제17~18대 조합장을 역임했으며, 중형기선저인망어업을 운영하고 있다.

기호2 김임권 후보는 부산수산대(현 부경대)를 졸업하고 대형선망수협 제16~17대 조합장, 수협중앙회장을 역임했으며, 혜승수산과 혜영수산을 경영하고 있다.

기호3 노동진 후보는 창신대를 졸업하고 제21~22대 진해수협 조합장과 수협중앙회 비상임 이사를 지냈다.

김덕철 후보는 수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듬직한 수협을 만들겠다는 슬로건을 들고 나왔다. 김덕철 후보는 최근 급격한 고금리와 자원고갈에 의한 경영난 심화, 고령화에 따른 어촌 소멸위기 등으로 수산업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어업 경영난 해소를 위해 조업비용을 절감하고 소비 활성화를 통해 어업인 수취가격을 올리겠다고 공약했다.

김임권 후보는 위대한 어민, 돈 되는 수산, 국민의 수협을 기치로 내세웠다. 김임권 후보는 어촌이 소멸되고 있다. 공급자 위주의 정책에서 수요자 위주의 정책으로 바꾸기 위해, 수산의 미래를 위해 누구를 선택할 것이냐바다를 키운 김임권이 다시 한 번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노동진 후보는 어업인이 부자되는 세상, 행복한 어촌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노동진 후보는 위기의 과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해 수협중앙회 100년을 넘어 지속 가능한 조직으로 만들어 어촌과 수산업 발전을 이끌어 가겠다면서 국민과 어업인이 신뢰하는 조직, 수협 가족 모두에게 사랑받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수협중앙회장 선거 후보자들은 후보 등록 즉시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해 오는 15일까지 13일간 조합장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선거운동 기간 중 후보자는 선거공보 발송, 전화 통화 및 문자메시지 전송,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 및 전자우편 전송의 방법으로만 선거 운동을 할 수 있어 깜깜이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반면에 이미 오래 전부터 출마예정자들의 윤곽이 드러난 만큼 부동표는 많지 않을 것으로 수협 관계자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는 유력 후보로 자천타천 거론됐던 김청룡 목포수협 조합장이 출마의사를 철회하면서 24표의 호남표(전남 20, 전북 4)가 어디로 갈 곳인가가 관건이다.

누가 호남표를 많이 가져가느냐가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점쳐진다. 만약 아직 부동표가 있다면 호남에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3명의 입후보자는 모두 부산 경남 출신이다.

16일 오전 11시 수협 총회에서 실시될 수협중앙회장 선거는 91명의 수협 조합장과 현 수협중앙회장 등 총 92명의 선거인이 투표를 하게 되며 선거인 과반수 투표, 투표자수의 과반수 득표로 당선인을 선출한다. 1차 투표에서 당선인이 없을 경우 최고득표자와 차순위득표자에 대해 결선투표를 실시하며, 결선투표 결과 다수득표자 2명 이상이면 연장자를 당선인으로 한다.

수협중앙회장 임기는 4년 단임 명예직으로 중임은 가능하나 연임은 불가능하다. 회장은 총회와 이사회 의장 역할을 맡지만 업무집행 권한이나 인사권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