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인 친환경제품인증 대표 브랜드 환경마크 ②
국가 공인 친환경제품인증 대표 브랜드 환경마크 ②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9.0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사무공간을 만들자
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환경마크 인증제품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고 자원 재활용을 고려한 친환경 ‘문구’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할 뿐만 아니라 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는 친환경 문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문구’에는 UN에서 정한 H코드 분류에 해당하는 유해 화학물질과 발암성 염료, 알러지성 분산염료 등이 들어가 있지 않아 안전하다. 또한 재활용 및 분리수거가 용이하도록 디자인됐으며, 분리되는 각 부분에 재질 분류표시가 돼있어 분리·회수율을 높여준다.

문구류는 특히나 사용빈도, 신체접촉 빈도가 높은 만큼 제품 선택 시 믿을 수 있는 정부기관에서 승인한 친환경 제품을 권장한다.

소중한 자원을 아낄 수 있는 친환경 ‘사무용 종이 제품’

고지를 사용함으로써 자원을 절약하고, 오염물질의 사용을 줄인 친환경 ‘사무용 종이 제품’이 있다.

국내 재생지 품질 저하 요인 중 하나는 고지에 이물질이 다량으로 존재하기 때문인데, 이를 제거하기 위해 공정단계가 늘어나고 많은 양의 화학약품 사용을 감수해야 했다. 자원재할용을 위해 부가적인 환경부하를 증대시킨 것이다. 환경마크 ‘사무용 종이 제품’은 이물질로 작용할 수 있는 합성수지제 필름이나 시트, 합성섬유 직물·부직포, 금박·은박 등의 사용을 금함으로써 재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일상에서 흔히 쓰는 공책, 메모지, 리포트용지 등을 환경마크 제품으로 이용한다면 자원절약, 오염물질 저감, 재활용성 향상 모두를 실천할 수 있다.

전기사용, 소음, 실내공기오염을 한 번에 해결한 친환경 ‘복사기, 프린터’

에너지 효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복사기, 복합기 등 사무기기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친환경 ‘복사기, 프린터’를 이용하게 되면, 에너지 절감 효과는 물론 저소음에 오존방출량, 실내공기오염 저감까지 가져온다.

제품의 동작 중 외부로 방출되는 먼지, 오존,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벤젠 및 스티렌 방출량을 엄격히 제한함으로써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기·복사상태 시 소음발생 기준 적용을 통해 사용자의 소음 스트레스를 최소화했다.

또한 제품에 납, 카드뮴, 수은 같은 유해화학물질 사용을 제한했으며, 제품 포장에서부터 폐기 시 재활용성, 분해성까지 고려해 친환경 설계됐다.

인체 유해성을 최소화한 친환경 ‘의자’

의자는 안락하면 그만? 그러기에는 우리 몸이 매우 자주, 장시간 사용하는 사무가구이기에 살펴봐야 할 것이 더 있다. 바로 인체 유해성이다. 환경마크 인증 ‘의자’는 신체와 직접 접촉되는 커버, 제품 표면에 사용되는 합성수지시트, 페인트 등의 유해화학물질 함량을 제한해 인체 유해성을 최소화했다.

또한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폼알데하이드 및 VOCs 방출량을 제한해 대기·실내공기오염 저감에도 기여하며, 목제 의자의 경우 일정량의 폐목재 사용을 의무화함으로써 유효 자원을 재활용했다.

자원도 절약하고 인체·생태계 독성을 최소화한 친환경 ‘방향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두루 쓰이는 방향제는 기분과 취향에 따라 골라 쓸 수 있을 만큼 종류가 다양하다. 직접 분사식에서 자연 방출식까지, 사용 시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방향제 선택 시 향기만큼이나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인체 독성 부분이다.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방향제’는 알킬페놀에톡실레이트(APEOs), 폼알데하이드, 에틸렌글리콜, 니트로계 향 및 다환계 향료, 프탈레이트계 물질을 원료로 사용하지 않아 인체·생태계 독성을 저감할 수 있다. 이들 물질은 각각 생태계 독성을 띄거나,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내분비계를 교란해 인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외에도 ODP(오존층 파괴지수)와 GWP(지구 온난화지수)를 제한함으로써 오존층을 보호하고 지구온난화 물질 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은 물론 유해물질 저감에 기여하는 친환경 ‘창호’

친환경 ‘창호’는 맹독성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진 유기주석화합물(TBT, TPT)과 납 화합물 및 카드뮴 화합물을 사용하지 않으며, 합성수지의 납, 카드뮴, 수은 함량을 제한해 실내공기 및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다. 우수한 환경성 뿐만 아니라 제품의 단열성 및 기밀성은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의 창 세트 기준에 따른 소비효율 2등급 이상으로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