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섭 성경수산 창업자, 부경대 장학재단에 5억 원 쾌척
박희섭 성경수산 창업자, 부경대 장학재단에 5억 원 쾌척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1.01.1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억 3,000만원 기부…“후학 장학금과 연구에 써달라”
지난 14일 장영수 부경대 총장, 서영옥 부경대 동창회 이사장, 박희섭 성경수산 창업자, 윤명길 원양산업협회 회장(오른쪽부터)이 장학금 전달 행사를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부경대 제공
지난 14일 장영수 부경대 총장, 서영옥 부경대학교총동창회장학재단 이사장, 박희섭 성경수산 창업자, 윤명길 원양산업협회 회장(오른쪽부터)이 장학금 전달 행사를 갖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부경대 제공

[현대해양] 원양어업회사인 성경수산() 박희섭 대표가 사재 5억 원을 모교 부경대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써달라고 쾌척했다. 박 대표는 부경대 전신 부산수산대 어로학과 68학번이다.

박 대표는 지난 14일 부경대 총장실에서 장영수 총장, 한국원양산업협회 윤명길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경대학교총동창회장학재단(이사장 서영옥)에 장학금을 전달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늘의 저를 있게 해준 모교를 방문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면서, “모교 부경대는 내 인생의 전부다. 언젠가는 모교에 보은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이제 그 은혜를 조금이라도 갚을 수 있게 되어 마음이 편하다고 밝혔다.

그는 남들이 안하는 분야를 붙잡고 열심히 연구하며 도전하고 있는 후배들을 장학금으로 격려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 대표에게 이번 장학금 기부는 자신의 회사경영 은퇴를 기념하는 것이기도 하다. 대학 졸업 후 갑판원으로 승선해 선장에 이르기까지 8년여 승선생활, 그리고 원양어선 1척으로 창업한 후 35년 동안의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것이다.

그는 급변하는 해외 어업환경에 잘 대처하면서 저보다 경영을 더 잘 할 수 있는 후배 경영인에게 지난달 회사를 양도했다.”고 말했다. 그 후배 경영인은 부경대 출신인 박삼암 동문(수산경영학과 81학번)이다.

박 대표는 대전광역시 대전고등학교 출신으로 고교 같은 반 짝지를 따라 처음 부산에 와 부산수산대에 입학한 후 지금까지 바다와 함께 하는 삶을 살아왔다. 그는 새로운 해외어장 확보와 어법 개발, 수산물 수출 등 원양산업을 발전시킨 공로로 2002년 바다의 날에 은탑 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