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댐 보조여수로 준공, 홍수방어능력 크게 높아져
대청댐 보조여수로 준공, 홍수방어능력 크게 높아져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6.13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조성한 오토캠핑장, 풋살장 등 시민 발길 몰릴 듯

 

▲ 대청댐 보조여수로 준공 기념 세레모니

500만 충청도민의 젖줄과도 같은 대청다목적댐의 홍수 방어능력과 댐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대청호에 또 하나의 관광, 휴식, 레저명소가 탄생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K-water(사장 최계운)는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홍수 등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해 온“대청댐 보조여수로 공사”를 9년 만에 마무리 했다.

최계운 K-water 사장, 윤왕로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 등 각계인사와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13일 대전광역시 대덕구 미호동 보조여수로 하류 로하스가족공원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대청댐보조여수로 공사에는 모두 1,981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여수로 규모는 높이 56m, 댐 길이280m, 여수로 길이 1,145m로, 준공순서로는‘치수능력증대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전국 24개 댐 가운데 14번째이다.

보조여수로 준공으로 대청댐의 홍수방어능력은 초당 약 7천 톤 정도 커졌으며, 극한 홍수량 유입에도 항구적인 댐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기존의 청남대나 대청호 오백리길 등과 연계한 새로운 관광, 휴식, 레저 명소로의 부각을 기대하고 있다. 관광객과 시민을 위한 오토캠핑장, 풋살장, 생태공원, 전망대 등 다양한 형태의 수변공간이 새롭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먼저, 국가적 사업에 기꺼이 협조해 주신 주민들에게 특별히 감사드린다. 이번 보조여수로 준공으로 대청댐의 홍수 방어능력과 댐 안전성이 크게 높아져,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더욱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최 사장은“세심한 분석과 검토를 통해 마련한 다양한 형태의 수변공간은 기존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더욱 많은 관광객을 불러들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물 문화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