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중소조선업, "친환경선박 수리·개조로 불황 돌파하자"
경남 중소조선업, "친환경선박 수리·개조로 불황 돌파하자"
  • 김비도 기자
  • 승인 2020.07.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6억 규모 산업부 사업 공모 선정

[현대해양]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도내 중소조선업체들을 친환경선박 수리개조 전문업체로 변모시키기 위한 정부사업을 수주했다.
 
경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선박 수리·개조 플랫폼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국비 130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선박 수리·개조산업’은 수리의뢰에 따라 조선소에서 개조, 보수, 정비를 수행하며, 제조·서비스업을 포괄하는 산업이다. 다양한 산업과 전후방 연관관계를 가지며, 특히 노동·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생산유발 및 고용효과가 크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1998년까지 약 20년간 세계 1위 선박 수리・개조 산업을 자랑했으나, 2000년대 초 신조선 시장의 호황으로 대형조선소들은 수리조선 부문을 정리하고 신조선 사업에 전념하면서 국내 중・대형 수리・개조 사업은 명맥이 단절된 바 있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경제 위축, 2014년 국제 유가하락에 따른 해양플랜트 시장 침체 등으로 발생한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유휴설비 활용이 가능하고 고용창출 효과가 큰 선박 수리・개조 산업을 재건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경남도는 2018년 선박 수리・개조 산업 재건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용역 결과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 수리・개조 플랫폼 구축사업’ 세부 계획을 수립했다.

앞으로 경남도는 수리·개조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플랫폼 구축사업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국비 130억 원을 포함해 총 216억 원을 투자한다.

중대형선박을 대상으로 △친환경 수리·개조지원센터, △수리·개조 공정지원 장비구축(자동선체 표면 청소장비 등 수리·개조 공정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장비구축) △야드 환경개선 장비 구축(청항선, 진공청소차 등 수리·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물질의 확산 방지 및 제거를 위한 클린장비 구축), △수리·개조분야 기술 개발 및 기업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경남지역 수리조선 업체들은 고효율 장비 대여로 인건비·장비 이용료 절감 등에 의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고, 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확산을 방지함으로써 친환경적으로 공정을 개선할 수 있다.

김영삼 도 산업혁신국장은 “‘친환경선박 수리·개조 플랫폼 구축사업’을 불황에도 견고한 신조선 산업의 보완산업으로 육성해, 지역 수리·개조 업체들의 매출 증대는 물론 관련 기업 유치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친환경 선박 개조시장’은 전세계적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선박 배출가스(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온실가스 등), 선박평형수 등에 대한 규제 강화에 따라 스크러버(탈황장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등에 대한 개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발효(2020.1월)에 따라 관공선을 중심으로 친환경 선박 도입이 추진되고 있고, 단계적으로 국내 입출항하는 선박에 대한 규제도 확대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세계적인 조선소 2개사와 1,000여 개의 조선해양 관련 기업체가 밀집해 있는 지역적 여건을 활용해, △LNG벙커링 기자재 시험인증센터 설치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 △LNG특화 설계 인력양성사업 △LNG콘퍼런스 등 친환경 LNG산업도 집중 육성하고 있다.

▲ 탄소 배출 선박
▲ 탄소 배출 선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