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강현 해양박물관장 직무정지 논란
주강현 해양박물관장 직무정지 논란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0.05.04 16:41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공무원 출신 밀어내기” VS “적정 조치”

[현대해양] 주강현 국립해양박물관장이 채용비리 및 업체 선정 비리 혐의로 직무가 정지됐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지난달 20일 부산 영도경찰서에 국립해양박물관의 채용 및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지난달 초 국립해양박물관 직원 A씨가 주 관장으로부터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부산지방고용노동청에 제출했다. A씨는 진정서에서 주 관장이 본인에게 폭언과 모욕, 부당 인사 등으로 괴롭힘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알려진 것(주장)을 정리하면 지난 1월 A 씨가 입사할 당시 주 관장이 채용하고 싶었던 사람이 있었으나 용이하지 않아 A 씨를 뽑게 됐다는 것. A씨는 입사 3개월 만에 ‘학술연구팀’에서 다른 팀으로 옮기게 됐고, 주 관장은 직원 A씨에게 “일을 못하기 때문에 좌천시켰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는 주 관장이 박물관 리플릿 제작 당시 관장이 아는 업체를 선정해 협력을 맺고 예산 또한 7배 가량 높은 가격으로 변경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나 이를 거부하고 시말서 작성 또한 거부했다는 것. 이로 인해 A씨는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았다는 것. A씨는 지난해 10월에 또 한 번 다른 부서로 인사 조치됐다. 해수부는 이런 일련의 과정과 편집디자인 업체 선정 과정에서 부당한 내용을 감사를 통해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리고 해수부는 4월 21일자로 주 관장의 직무를 정지시켰다.

채용비리 있나 없나

주 관장은 즉시 입장문을 내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진정인의 진정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주 관장은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립해양박물관의 채용은 외부(채용전문 용역업체 공개입찰)에서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된다”고 전제한 뒤 “블라인드 채용 과정에서 관장이 개입해 점수를 올린다거나 출제문제를 사전에 취득하는 등의 개입은 일체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또한 지인 채용 시도 의혹과 관련해서는 “경력직으로 블라인드 채용에 응모하는 사람은 이미 서로 알고 있는 사람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모든 면접자들은 공정한 시험을 거쳐 합격한 것이다. 이를 부정채용으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말했다.

관련 전공자 선정을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전혀 문제 없음을 표명했다. 그는 “국립해양박물관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해양 전공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박물관 직원은 고고학, 인류학, 역사학, 미술사 등의 전문가로 정작 ‘해양·수산’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와 같은 분야에만 전문성이 있는 직원을 뽑는다면 해양박물관에 필수적인 해양 관련 전공자들은 진입 자체가 불가능한 모순이 생겨난다. 따라서 결재 서류에 전공적격 심사 대상으로 관련학과 모두 응모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적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특정 디자인업체 밀어주기?

편집디자인 업체 선정 과정에서도 본인이 이득을 취할 목적은 전혀 없었다는 주장이다. 주 관장은 “박물관은 일반 공공기관이나 정부 조직과 달리 (리플렛 등) 디자인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나 취임 후 박물관의 디자인 수준과 질을 살펴보니 형편없이 조악한 상태였다”라며 “이에 박물관의 디자인 혁신을 강력히 주문했으며, 해양디자인 경험이 많은 업체와 협약을 맺은 것뿐이다. 이득을 취하기 위해서가 아닌 국립해양박물관의 출판 디자인 혁신에 동참하려는 뜻에서 이 업체를 선정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감사요청 투서에 직원이 진술한 내용에는 진실도 있겠지만 ‘카더라’ 수준의 진술과 증거가 되기 어려운 주장도 다수 혼재돼 있다”며 “본인은 ‘카더라’식 진술에 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주 관장은 해수부의 ‘의도’를 의심했다. 그는 “해수부가 의도적으로 민간 기관장을 밀어내기 위해 중징계를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내가 해수부 관료 출신이었다면 이런 조치는 취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김웅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사례를 들었다. 그는 “해수부는 나와 김웅서 원장 같은 민간 기관장에게 지나치게 과한 처벌을 내리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해수부는 지난 1월 김웅서 KIOST 원장에게 옛 안산 KIOST 청사 수목 무단 처분 건으로 이사회에 해임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이러한 요구와 징계는 지나치게 과한 처벌이었다는 논란이 일었었다.

의도 있다 VS 없다

이런 주 관장의 주장과 반박에 대해 노진학 해양수산부 감사담당관은 “채용과정과 업무과정에서 불합리한 부분이 발생했고, 관련자들의 진술과 정황을 확보했기 때문에 직무정지라는 임시조치를 취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노 감사담당관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말할 수는 없으나 최종 조사가 끝나는 대로 법령에 맞는 적정한 처분이 내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주 관장은 서울 출신으로 경희대 중앙박물관 큐레이터를 시작으로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2012여수세계박람회 전략기획위원, 국회해양문화포럼 민간집행위원장을 역임했다. 그는 2018년 7월 9일 손재학 전 차관에 이어 제2대 국립해양박물관장에 취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algonacof 2020-05-05 20:56:02
0무원이 비리행위가 있으면 처벌 받는게 당연한 것을...앞뒤가 안맞는 변명을 피해자인척 이리도 길게 적어놨당가

ㄱㅇㅅ 2020-05-05 19:37:47
ㅋ 여기저기 변명하느라 바쁘시네. 근데 자기가 변명한거에서 혐의 다 인정해버림 ㅋㅋㅋㅋㅋㅋ 바본가

경희대 2020-08-03 11:22:23
http://museum.khu.ac.kr/contents/bbs/bbs_content.html?bbs_cls_cd=001004

강영선 2020-08-03 11:28:39
직위및경력사칭은 범죄입니다. 하고 다니는 짓마다 거짓말과 사기로 얼룩져있는데 누가 믿어줄지? 그리고 당신이 비리로 데려온 ㅇㄹㄴ씨도 자꾸 실장 직무대리인데 실장이라고 명함도 뿌리고 다녔는데 범죄행각을 같이 하시네요. 책임은 지셔야겠죠?

성지순례 2020-05-23 19:24:28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299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