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해양강국 진입 위해 해사안전·해양관광 발전시켜야”
“5대 해양강국 진입 위해 해사안전·해양관광 발전시켜야”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4.05.0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성귀 원장

드론, 3D프린팅 등 신기술 해양수산에 접목 연구…개원 30주년 맞아

▲ 김성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박종면
해양수산 및 해운항만정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정부의 정책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개원 30주년을 맞았다. KMI는 30주년 기념행사로 전문가 라운드 테이블 등을 계획했지만 예정일 전날 발생한 진도 앞바다 세월호 침몰사고로 급히 행사를 취소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30주년을 자축했다. 

KMI는 개원 이후 해양수산 및 해운항만 정책에 대한 방대하고도 구체적인 연구와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 제시로 해양수산 부문 국가정책을 입안하고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해왔다. 특히 올해는 해양수산부 부활 2년차를 맞아 바다의 날(5월 31일)에 해수부 장관이 발표할 ‘2030 해양수산 미래비전’을 수립하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 또 하반기부터 시행될 수정 보완된 제2차 해양개발기본계획(Ocean Korea 21; OK21)을 통해 해양강국으로 나아가는데도 힘을 보태고 있다.

요즘 KMI는 드론(drone), 로보틱스(robotics), 3D프린팅 등의 신기술을 해양수산에 접목하기 위한 연구에도 힘을 쏟고 있다. 김성귀 원장은 “드론을 이용한 운송과 적조 예찰, 로보틱스를 이용한 자동화 설비 등 신기술을 해양수산에 응용한다면 혁신이 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김 원장은 우리나라가 목표로 하고 있는 5대 해양강국을 향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김 원장은 지난해 신임 원장 공모에서 구체적 수치와 근거를 바탕으로 5대 해양강국으로 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ODA(공적개발원조) 발전방안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내놓으면서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새 원장으로 선발될 수 있었다는 후일담이 있다. 김 원장은 ‘원조할 때 하드웨어만 구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이를 구동할 소프트웨어와 휴먼웨어, 즉 3웨어(ware)가 지원돼야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있으며, KMI에 해양아카데미가 있으니 소트트웨어와 휴먼웨어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체적 방안까지 내놓음으로써 심사위원들로부터 최고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KMI는 올해까지 서울시대를 마감하고 내년 초 부산 동삼혁신지구 해양클러스터로 이전을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올해는 이전 준비의 해, 내년은 이전 정착의 해, 그 다음 해는 도약 비상의 해로 설정했다”고 말하고 “내년부터 해양클러스터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해양수산 정책 연구기관, 싱크탱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KMI 운영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8월 원장으로 취임했는데, 취임 후 KMI의 변화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올해는 KMI가 개원 3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며, 서울시대를 마감하고, 제2의 시대를 준비하는 의미 있는 해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사명에 부응하기 위해 향후 KMI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함은 물론 KMI를 명실상부한 세계 일류의 정책연구기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청사진인 ‘KMI 경영목표’를 지난해 11월에 수립했습니다.

작년 말에는 새로 출범한 해양수산부의 정책지원 강화를 위해 기존 조직을 정부 맞춤형 연구조직으로 재정비함과 동시에 북극해 개발, 북방 진출 등 미래전략연구 강화, 어촌양식 등 수산부문의 연구기능 강화, 연구윤리 및 감사기능 강화, 부산이전 전담부서 설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특히 기본연구실적, 논문실적 등 객관적인 연구 성과가 뛰어난 직원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승진·포상·평가제도의 개선, 연구분야·연구자 간의 융·복합 연구 강화를 위한 연구관리시스템 마련, 불요불급한 회의 축소와 소모성 행사 지양을 통한 연구의 효율성 제고, 해양수산분야 해외 연구거점화 사업추진을 위한 정부예산 추가 확보 등이 취임 이후 8개월 여 기간 동안 추진한 주요 성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 KMI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KMI는 해운, 물류, 항만, 해양환경, 수산 등 기존의 연구와 함께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과 미래 해양수산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전략적 연구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해양수산분야 글로벌 연구거점을 확대해서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해외진출 핵심기지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중국, 동남아(미얀마), 태평양(피지) 지역의 해양수산 연구거점은 이미 확보했으며, 올해는 아프리카(라스팔마스), 유라시아(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지역으로 해외 연구거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북극해 진출전략, 환동해권 경제발전 전략, 유라시아 지식네트워크 구축, 통일 및 남북협력시대에 대비한 해양수산 정책구상 등 새롭게 대두되는 정책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3D프린팅 기술, 드론, 로보틱스(Robotics),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 등 기술혁신에 대응해 해양수산 분야 정책방안 제시를 위한 관련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KMI는 부경대학교와의 협력 활성화를 통해 해양수산 분야 고급인력 양성을 꾀하고 있다.

부경대와 공동으로 대학원과정의 글로벌 해양수산학과를 부경대에 개설키로 했는데 어떤 과목을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지요?

지난 3월, KMI는 부경대와 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학·연협력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두 기관 공동으로 일반대학원에 글로벌 해양수산학과 등을 신설해 해양수산 분야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해양수산학과에서는 해양수산 경영·경제학, 양식학, 수산식품가공학, 어업생산학, 해양수산 바이오, 자원생물학 등 해양수산 관련 전공을 교육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부산 동삼동 해양클러스터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신기술을 개발하며, 해양수산 분야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하는 해양판 실리콘밸리로 키워나가겠습니다.  

KMI에 자유무역협정 이행에 따른 어업인등 지원센터가 설치돼 있는데 어업인 지원에 대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요?

어업인등 지원센터는 수산분야 국내 보완대책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 FTA 이행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어업인의 소득안정 실현에 기여하고자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TA 관련 수산물의 수입량·가격동향을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고 있으며, 수산분야 국내 보완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사업성과도 평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센터, 홈페이지 등을 구축해 어업인 대상 FTA 추진동향과 국내 보완대책에 대한 상담, 교육, 홍보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한·중 FTA와 관련하여 중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FTA 현장설명회, 현장조사 등을 통해 한·중 FTA에 대한 어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또한 한·중 FTA 등 수산분야에 대한 우려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FTA에 대비하여 피해보전대책의 합리적 마련은 물론 국내 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전적 대비책 마련 등에 대한 의견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금보다 비싼 종자라고 해서 수산종자산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산종자산업 발전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흔히 ‘양식업의 절반이 종자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양식업에 있어 우량종자의 개발과 보급이 양식 수산물의 생산성 향상에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수산종자산업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일례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수산종자 생산량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정부가 수산종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세계 수산업을 선도하는 수산종자 강국이라는 비전을 제시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정부가 ‘수산종자산업 육성법안’을 만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4월부터 KMI에서는 넙치, 조피볼락, 김, 전복 4개 품목에 대해 종자생산 관측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양식수산물의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수산종자 관측사업이 매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산종자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 및 지원, 업계의 자구적인 노력, 연구계의 종자개발 연구 등이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영세한 종자업계에 대해 정부의 지원이 어느 정도 필요한 데, 이번 종자산업육성법 제정 시 정부가 지원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돼야 합니다.

ⓒ박종면

신년사에서 올해가 세계 5대 해양강국 도약이라는 비전이 더욱 성숙해지는 한해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하셨는데 해양강국에 대한 전망을 밝혀주십시오.

2006년 아서 디 리틀(Arthur D. Littl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해양력은 12위로 평가됐습니다. 조선은 1위, 해운 5~6위, 수산업 12~13위였고, 뒤처지지는 분야는 해양과학기술이 15위였고, 해양관광 22위, 해양환경이나 해사안전은 25위로 20위권 밖이었습니다. 10위권밖에 있는 걸 10위권 안으로 끌어들여야 상위권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 계산에서 보면 해사안전, 해양과학기술, 해양관광에서 발굴하지 못했던 사업을 해야 합니다.

최근의 사태를 보시면 알겠지만 해사안전은 굉장히 취약합니다. 해수부와 시스템을 만들어 문제가 재발하지 않는 안전한 바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양관광의 경우 마리나 숫자를 일본과 비교하면 20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 해양레저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양문화 부분은 사각지대입니다. 해양문화는 해양교육, 해양의식인데 여기에 대한 국민의식이 부족합니다. 다행히 얼마 전 국립해양박물관이 개관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국은 해사박물관을 중심으로 해양네트워크 만들어 문화의식 교육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해수부가 약한 부분의 정책과제를 발굴해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10위권 밖의 것을 선진화시키면 7대 해양강국이 될 수 있으며 5대 해양강국에 대한 비전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글·사진 박종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