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경제사업 다각화로 안정적 수익모델 창출
수협 경제사업 다각화로 안정적 수익모델 창출
  • 강래선 기자
  • 승인 2013.05.0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직매장 90개소로 확대 … 위판장 현대화 모델 제시

 


수협중앙회가 93개 회원조합의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마련 홍보에 나섰다.

수협은 지난달 10일부터 이틀간 천안연수원에서 전국 회원조합 경제사업 책임자를 대상으로 현재 수협 경제사업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워크숍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수협이 협동조합으로 존속하기 위해서는 경제사업의 안정적 수익모델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사실에 대해 중앙회와 회원조합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이날 김영태 대표이사는 “경제사업은 수협의 고유목적 중에서도 핵심이자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것”이라고 강조하고 “최근 시장자유화와 치열해진 유통 경쟁과 같은 급변하는 환경은 위기이자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역설했다. 아울러“수협은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시설 현대화, 식품안전관리 강화, 유통전문성 확보 등에 주안점을 두고 수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회원조합 경제사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한림수협, 구룡포수협, 진해수협, 인천수협, 속초, 군산수협의 모범사레 발표가 관심을 모았다.

한림수협 김금용 단장은 “현행 위판사업 위주의 경제 사업은 한계가 있다”며 “이젠 원물 위주의 판매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가공사업, 자체 직판사업, 매취사업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단장은 현재 한림수협이 추진하고 있는 FPC 사업을 통해 수협 경제사업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진해수협 강태욱 지도상무는 “산지위판장 시설을 활용, 직거래 통한 유통단계 축소가 가능한 직매장 신설로 어업인과 소비자를 동시 만족시킬 수 있는 수산물 판매시스템 개선으로 수협 경제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또 속초수협은 노후화 된 조합 위판시설을 개선하는 동시에 1차 가공 시스템을 도입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붉은대게, 도루묵, 오징어를 1차 가공 판매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여기에 지역 관광지를 활용한 차별화 된 수산물 판매장을 설치 안정적인 어가 유지로 어업인 소득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사업으로 경제사업을 확대시켜 나간다.

한편 굴수하식수협 엄철규 상무는 “최근 노르바이러스로 인해 미국 수출 중단과 과장된 언론보도로 굴 소비부진으로 약 500억 가량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제 수산물은 안전이 담보되지 않고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값진 교훈을 얻었다고 밝혔다. 또 이번에는 굴이피해를 보고 있지만 차후에는 어떤 수산물이 이런 전철을 밟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미연에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합 특성 맞는 FPC 사업 시도해야

수산물 직매장 사업 확대와 관련, 수협중앙회 공노성 상임이사는 “지금 대다수의 조합들이 직매장 사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많다는 것과 관련 과거 실패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 이사는 “현재 전국 회원조합이 운영하는 직매장은 32곳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대다수가 입지를 고려하지 않은 10평 이내에 직매장에서 운영되는 보니 수익이 날 수 없다”며 “이제는 중앙회와 전국 회원조합이 손을 잡고 전국의 수협에서 생산하는 각종 수산물을 유통거품을 제거한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고 여기에 직원 CS 교육 강화 등 인력구조 개편에 나서면 새로운 수익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유통기획부 김삼식 부장은 “전국 158개 산지위판장 중 10년 미만은 55개소에 불과할 정도로 산지위판장 노후화가 심각하다”며 “위판장 노후화는 수산물이 식품으로서의 가치를 떨어뜨리며 나아가서는 제값을 못 받는 원인이 된다며 이번 기회에 산지위판장 현대화와 경제사업의 다각화를 위한 FPC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기를 주문했다.

김삼식 부장은 우선 수협 경제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회원조합을 지역 공동판매와 상품화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정부는 수산물의 상품화, 규격화를 촉진하고 산지에서부터의 일관된 품질·위생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FPC)건립을 목표로 전국 27개소에 사업비 392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지난해 제주 한림수협과 속초수협을 시작으로 올해는 3개소를 선정한다. 

그러나 일선 조합들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FPC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우선 전체 사업비가 많아 자담 부담률(30%)이 대충 잡아도 20억 이상이 투입되고 여기에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방 자치단체는 지방비 보조가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또 자담 분담이 가능한 조합의 경우는 FPC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가공시설을 해야 한다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지금 현재 원물상태의 유통으로도 충분한 경제적 소득이 있는데 예산을 투입해 만든 가공시설이 충분한 가공 물량 확보가 안 될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협의 산지위판장 시설이 대부분 정부 소유의 항만구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부지는 무상으로 임대받을 수는 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반환해야 하기에 100억 원을 투입해서 시설을 하고도 소유권을 행사할 수 없고 매년 감가상각비를 계산해야 하기에 흑자 전환이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지 조합들의 회의적인 시각이 반영되어 지난달 5일 마감한 1차 사업자 신청에는  신청자가 없었다.

이에 대해 수협중앙회 김삼식 부장은 “FPC 사업이 원활하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일선 조합이 우려하는 자담분담율을 낮추기 위해 올해는 전체 사업규모를 60억 원으로 낮추었고 또 가공시설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분담을 해소하기 위해 가공의 개념을 고차가공에서 저차가공으로 이것도 어려운 경우에는 지역의 특성을 감안 관광형, 위생강화에 중점을 위생중심형 등으로 세분화 해 나가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FPC 사업을 어렵게 생각하기 보다는 산지 위판장을 현대화 개념에다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제고하는 방안을 접목시키는 정도로 쉽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강래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