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아무르콜라겐 등 53개 ‘유망 스타트업’ 발표
해양수산부, 아무르콜라겐 등 53개 ‘유망 스타트업’ 발표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9.05.2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회의 바다에서 혁신을 꿈꾸는 해양수산 기업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해양바이오 기업인 아무르콜라겐() 등 해양수산 분야 유망 스타트업 53개사를 선정, 발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수부는 최근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하고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기업을 의미하는 스타트업 53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 유망 스타트업은 해양수산 분야에서 최초로 기술을 개발했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기업, 연구개발(R&D) 성과가 우수한 기업,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으로서 창업한 지 7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스타트업 53개사는 해양바이오, 첨단해양장비, 해양환경, 친환경선박, 해양레저, 스마트 해운물류, 양식, 수산식품 등 해양수산 신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되었으며, 분야별 선정기업은 다음과 같다.

< 해양수산 유망 스타트업 현황 >

분 야

기업수

기업명

해양바이오

10

()마린테크노, 푸름바이오(), ()밸리스, ()선도소프트, 보비씨엔이(), ()스타스테크, 바이오피이드(), 아무르콜라겐(), ()비앤에프솔루션, 네이처글루텍()

첨단해양장비

7

티엠에스꼬레아(), ()세이프텍리서치, ()씨텍, ()포크몰,()타스글로벌, 씰링크(), ()스펄스엠텍

해양환경

4

()성동마린, ()씨디에스에스이, ()이에스다산, ()워터핀

친환경선박

2

케이퓨전테크놀로지(), ()신도기업

해양레저

3

만우정공(), ()요트탈래, 한국컴포짓()

해양자원

1

()큐비엠

해양안전

1

()코리아오션텍

스마트 해운물류

1

케이제이엔지니어링()

양식

5

에어라스(), ()퀀텀바이오, ()솔포투, ()다오넥스, 예담수산

수산기자재

6

()동흥, ()동해에스티에프, ()그랜드벨, 네리나, 오션와이드, ()씨라이프

수산식품

7

()해송에프엔지, ()락피쉬, 옥이푸드, 영진식품, 해천마, 대게김, ()아라움

수산유통

6

()그린피시팜, ()더피쉬, ()주안, ()오늘식탁, ()얌테이블, ()더파이러츠

 

이 중 타스글로벌은 수중에서 굴곡진 선박 표면에 부착하여 이동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선박 청소검사 로봇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한국을 비롯하여 노르웨이, 독일, 영국, 일본 등에서 인증서를 획득하였으며,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약 3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아라움은 오징어, 새우 등 각종 수산물을 눅눅해지는 현상 없이 먹을 수 있게 튀긴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2012년 창업 이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작년에는 홍콩의 비지비(BUSYBEE)사와 100억 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보비씨엔이는 굴 껍질에서 추출된 탄산칼슘을 이용한 항산화 및 항노화 기능성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2016년에 중국, 일본 등 해외 특허 출원을 하였으며, 1억 원의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기도 했다.

특히 아무르콜라겐()는 해적생물로만 알려졌던 불가사리를 이용해 샴푸, 비누, 화장품 등 유용한 생필품 제조에 이어 최근 미역에서 항염물질을 추출해 염증에 탁월한 화장품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해수부는 해양수산 유망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53개사에 벤처캐피탈 등 투자기관의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기업 투자홍보(IR)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산업화 연구개발(R&D) 사업과 창업 지원사업의 대상을 선정할 때 가점을 부여하여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욱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미국의 우버, 에어비앤비, 중국의 샤오미 등 많은 스타트업들이 세계 경제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해양수산 유망 스타트업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해양수산 분야가 혁신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무르콜라겐(주)는 해적생물로만 알려졌던 불가사리를 이용해 샴푸, 비누, 화장품 등 유용한 생필품을 제조해 주목 받고 있다.
아무르콜라겐(주)는 해적생물로만 알려졌던 불가사리를 이용해 샴푸, 비누, 화장품 등 유용한 생필품을 제조해 주목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