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어업인 상호 협력해야 정부정책 빛 발할 수 있다"
"정부와 어업인 상호 협력해야 정부정책 빛 발할 수 있다"
  • 안현선 기자
  • 승인 2013.03.1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 수산정책과 최완현 과장

“수산정책실의 주무국 주무과장으로서, 새 정부 국정철학과 시대에 맞는 수산정책 방향을 설정해 수산정책 비중 확대, 수산 구성원의 역할 제고, 어업인 위상 정립 등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지난 1월 4일 농림수산식품부 수산정책과장으로 부임한 최완현 과장은 수산정책과, 수산개발과, 지도안전과 3개국 간 업무 조정을 통해 균형 있는 수산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힌다. 이를 위해 그는 6가지 사업(△수협 선진화 방안 △수산발전기금 재원확충 △수산물 물가안정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사업 추진 △수산물 가공산업 육성 △수산물 유통 활성화)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 중 수협중앙회 선진화 방향과 관련해서 최 과장은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 ‘위판·공판’ 중심의 수협을 ‘유통·판매’ 중심의 수협으로 전환하고, ‘新 수협 계통판매 체계’를 구축해 수산물 가격안정과 직거래 사업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수협은행의 경우 2014년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과 향후 바젤Ⅲ 도입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중앙회에서 분리하여 수협법에 따른 특수은행으로 설립하고, 중앙회 이사를 28명에서 22명으로 감축하는 등 신용사업 분리 후 중앙회의 전문성·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도 나섰다.


수산발전기금 재원확충의 경우는 국가 간 FTA 체결, 고유가시기 도래 등 수산 환경의 대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 수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만큼 2016년까지 1조 원 규모의 재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수산물 수급 및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 물량을 확대하고 적시에 방출하는 방안을 세우고 있으며, 수산물의 소비가 증가 추세인 만큼 정부는 소비자가 신뢰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산식품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수산물 新유통체계 구축과 관련해 최 과장은 “수산물 유통에서 대형유통업체의 취급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생산자단체의 대응력은 미약한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수협 중심의 산지거점유통센터(FPC)를 건립해 수산물을 상품화하고, 수협중앙회의 소비지 분산물류센터를 통해 판매에 나설 계획”이라고 한다.

“수산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선 정부뿐만이 아니라 어업인, 어업인 단체, 정부의 상호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최 과장은 “특히, 어업인의 관심과 협조가 가장 중요한 만큼 정부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자세를 가져 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