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어업인 일자리지원사업 워크숍 개최
2018 어업인 일자리지원사업 워크숍 개최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8.07.0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제주센터 개소로 총 6개 일자리지원센터 운영… 채용 활성화 방안 등 논의

수협중앙회(회장 김임권)는 지난 28일부터 제주 서귀포에서 1박 2일간 ‘2018 어업인 일자리지원센터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센터별 업무공유를 통해 어업인 일자리 지원 사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해양수산부 관계자, 전국 어업인일자리업무 담당자 등 14명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정부의 어업인일자리 정책방향 ▲지역 일자리지원센터별 업무현황 ▲올해 주요 중점추진 사항 및 지역 센터별 건의사항 ▲채용성사 실적제고 방안 등의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수산계 고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승선실습과 연계한 채용성사 방안’과 군산 GM 및 조선업 실직자를 대상으로 한 ‘수산업분야 일자리 연결 및 귀어귀촌 유도 방안’ 등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사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됐다.

어촌지원부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이자 국정과제로, 어업인 일자리 지원 사업은 어가인구 감소 · 고령화 등으로 일손이 귀한 어촌에는 구직자를 소개하고, 수산 기업체에게는 감척사업 등으로 발생한 어촌의 유휴 인력을 연계 하는 등 수산업 및 어촌사회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어업인 일자리 지원 사업은 2008년부터 해양수산부로부터 수협중앙회에 위탁됐다. 어업인에게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정보(일자리, 교육, 복지정책 등)를 제공하고 수산분야 일자리를 연결해 어업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29일에 제주어업인일자리지원센터를 새롭게 신설해 현재 지역별 일자리지원센터는 6개소(강릉센터, 광주센터, 보령센터, 포항센터, 부산센터, 제주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내년도 인천지역에 1개소의 센터를 추가 신설하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