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공사, “한국, 더 이상 재난안전지대 아니다”
항만공사, “한국, 더 이상 재난안전지대 아니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5.1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지난해 11월 15일 포항시 북구에 일어난 규모 5.4 지진으로 이재민 1,500명이 인근 학교 체육관으로 피난했다.

살던 집이 무너지거나 안전문제로 급박하게 사람들이 모인 상황이어서 생필품·의무실 부족 등 제반 문제들이 불거지고 수능시험이 연기되는 등 전국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최근 포항,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은 국민들이 '한국은 더 이상 재난 안전지대가 아니다'는 인식을 갖게 했다. 5.4규모 이상의 지진, 쓰나미, 태풍 등이 대도시 주변에 자리잡은 항만에 발생한다면 선박, 물류시설, 중화학시설 등에 치명적 위협은 물론 재난발생 후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피해는 겉잡을 수 없이 커진다.

▲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서 지진, 대형화재 상황 등 복합재난을 가정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항만공사는 재난대응 역량강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에 참가했다.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실시되는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의거해 모든 재난관리책임기관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대규모 재난대응 훈련으로 여기에 항만공사, 해양환경공단 등 해양관련기관도 대거 참가했다.

이날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지진과 대형화재 등 복합 재난상황을 가정하고 제1국제여객터미널에서 지진, 대형화재 발생 등 복합적인 재난 발생을 가정한 실전훈련을 실시했다.

기관장이 직접 훈련을 주재 이번 훈련에 인천 중구청, 인천중부소방서, 인천해양경찰서,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인천항시설관리센터를 비롯한 10개 기관이 참여해 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키우고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재난대응 역량을 확인했다.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금번 훈련을 계기로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위기대응 매뉴얼의 실제 작동 여부를 점검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면서, “인천항만공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유관기관별 협력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는  부산시 서구청 등 재난 유관기관 17개기관 및 민간단체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도공원 일원에서 지진해일·화재·해양오염 등 복합재난 상황발생을 가정한 합동 복합재난 대응훈련을 시연했다.

우예종 BPA 사장은 “지난해 발생한 포항지진을 계기로 부산항 재난 발생시를 대비해 모든 임직원과 이용객이 참여하는 실제와 같은 재난대응 훈련을 통해 사고없는 안전한 부산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17일(목) 오후 3시부터 여수신항 해상 및 오동도 해안에서  ‘안전한 바다, 행복한 국민’이라는 비전과 ‘조수-태풍내습-해양오염의 복합재난에 대한 대응태세 확립’을 훈련 목표로 중앙정부-지자체-유관기관 합동 재난대응 안전한국 현장훈련을 실시한다.

김영춘 장관이 중앙사고수븝본부장을 맡아 현장을 총괄지휘하는 이번 훈련에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해양수산청, 서해해양경찰청, 여수해양경찰서, 국립해양조사원, 해양환경공단,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어업관리단 등 총 16개 기관이 참여한다. 아울러, GS 칼텍스(주), 수협중앙회, 자원봉사협회 등 민간 업·단체도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총 500여 명의 인력과 헬기 1대, 선박 17척, 드론 2대 등 장비가 훈련에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