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북극권역 아카데미 개최
해수부, 북극권역 아카데미 개최
  • 변인수 기자
  • 승인 2017.07.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북극아카데미’ 북극권 8개국과 협력
[현대해양 변인수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우리나라와 북극권 국가 미래세대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3회 북극 아카데미’를 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5년부터 시행한 ‘북극 아카데미’는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극지연구소(KOPRI), 북극권 최대의 학술교류네트워크인 북극대학(U-Arctic)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북극 전문 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북극이사회와 북극대학 이사회에서 협력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하였으며, 매년 해외에서도 참가 희망자가 급증하는 등 관심이 높다.

3회 째 맞는 올해에는 북극권 국가인 미국, 캐나다, 러시아,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등 8개국 18개 대학 소속 21명의 대학(원)생이 참가하며, 국내에서는 8개 대학 12명의 대학(원)생이 참가해 총 33명이 이번 프로그램에 함께한다.

이번 북극아카데미에서는 미국·핀란드·노르웨이 등 주요국의 북극정책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며, 특히 북극이사회 의장국인 핀란드의 정책에 관해서는 에로 수오미넨(Euro Suominen) 주한 핀란드대사가 직접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국내외 북극 전문가들이 북극의 과학연구·조선해운·주민·교육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특강을 진행하고, 참가자 간 상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학생들이 주관하는 세미나 및 발표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극지연구소, 한국해양박물관, 부산항만공사, 거제조선소 등 현장을 방문하여 북극권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극지·해양 관련 시설을 소개할 예정이며, 고궁 방문, 국궁 체험 등을 통해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시간도 마련하였다.

북극아카데미를 수료한 참가자들에게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북극대학 공동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하고, 온라인으로 북극 관련 정보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료자에게는 향후 북극 관련 국제행사에 초청하는 등 혜택을 제공해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최준욱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이번 북극아카데미를 통해 미래 북극 정책을 이끌어 갈 젊은 인재들 간 교류와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며, “북극이사회 정식 옵서버(Observer)인 북극대학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북극아카데미가 우리나라와 북극지역 국가들 간의 가교가 되는 대표적인 행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