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석학들 서울서 해양분야 주요 이슈 논의
국내외 석학들 서울서 해양분야 주요 이슈 논의
  • 변인수 기자
  • 승인 2017.06.2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2017 한국학 세계대회 해양세션 개최
▲ 해양수산부가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연세대학교에서 ‘2017 한국학 세계대회’ 해양세션을 개최한다.
[현대해양 변인수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연세대학교에서 ‘2017 한국학 세계대회’ 해양세션을 개최한다.

한국학 세계대회는 1989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돼온 행사로 올해는 최근 국제적으로 해양안보, 해양경계 획정 등 바다를 둘러싼 정치학적 이슈가 부상함에 따라, 예년과 달리 ‘해양’을 주제로 한 별도의 해양세션이 개최된다.

‘아시아 지역에서의 평화로운 해역 이용 증진 방안’을 주제로 이틀 간 진행되는 이번 해양세션은 국내 세션(22일)과 국제 세션으로(23일) 나뉘어 열린다. 국내 세션은 ‘한반도 해양갈등과 우리의 전략’, ‘관할권 이원 해양 이용’ 등 2개 주제로 구성되며, 국제 세션은 ‘동아시아 해양안보: 미-중 해양패권 투쟁’, ‘남중국해 이후 해양질서’, ‘아시아 해양협력’ 등 3개 주제에 관한 발표와 논의가 이뤄진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국제해양법재판소의 호프만(Hoffmann) 재판관,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웰치(Welch) 교수 등 해양안보와 국제법 분야의 석학들이 참여해 주요 국제 이슈를 발표하고 이와 관련하여 향후 예상 영향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김동욱 한반도국제법 연구소장, 윤문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실장 등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을 주도할 계획이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이번 대회에서 바다를 둘러싼 다양한 국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지혜롭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되기 바란다”며, “이번 대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경청해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바다를 평화와 번영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