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생산 실현을 위한 환경인증제도 (28)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생산 실현을 위한 환경인증제도 (28)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이승연 전임연구원
  • 승인 2016.12.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 속 친환경 소비자가 되자!


우리는 일상생활 곳곳에서 환경마크 인증제품을 쉽게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다. 환경마크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가진다면, 실내공간을 건강한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으며, 친환경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다. 친환경제품으로 가득 찬 건강한 생활공간과 여가활동에 대한 소개를 통해 친환경 제품에 대한 똑똑한 소비자가 되는 길을 제안한다.


건강한 쉼터, 누구나 ‘꿈꾸는 집’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주거공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새집증후군이나 실내 공기질 악화로 어린이의 피부나 호흡기 질환에 대한 염려가 커지면서 제품의 환경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자.

아늑한 침실부터 주부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주방·욕실공간까지 환경성이 우수한 제품들로 구성할 수 있다. 침실의 경우 환경마크 인증 받은 가구와 침대, 실내용 바닥 장식재 등 에너지 효율이 높고 유효자원을 재활용한 친환경 보온·단열재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친환경 침대의 경우 지속적으로 피부와 접촉하는 매트리스의 원단을 인체 유해영향을 저감한 제품으로 사용해야 하며, 난연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여기에 더해 폼알데하이드 등의 방출량 확인을 통해 실내 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한 제품들에 환경마크를 부여해주고 있다.

욕실의 경우엔 매일같이 사용하는 샴푸·린스, 바디워시 같은 목욕용품도 친환경으로 꾸릴 수 있다. 우리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더욱 세심히 구성성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피부를 자극하는 유해물질 뿐만 아니라 수질오염물질까지 엄격히 제한돼 있어 인체와 생태계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주방공간은 수계 오염물질 배출과 유해물질 사용을 제한한 주방세제부터 가정에서 발생된 음식쓰레기를 건조방식으로 감량화하는 기기까지, 온 가족의 건강을 고려한 환경마크 인증제품으로 친환경 주거 공간을 만들어보자.


청소년들의 공간, ‘꿈이 있는 교실’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겐 친환경 제품과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친환경 제품의 우수성을 인지시키고, 건강한 꿈을 만들어 갈 수있는 쾌적한 공간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의 공간인 학교 역시 친환경제품들로 구성해 환경성의 우수함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대표적으로 유해물질 사용과 환경부하를 줄이고, 에너지도 절약하는 디지털 프로젝터와 전자칠판을 활용해 스마트한 교실을 구현 할 수 있다. 친환경 디지털 프로젝트의 경우,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에 유해물질이 있는지, 제품 전 과정에서 환경부하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적으로 설계·제조 됐는지를 본다. 여기에 더해 대기전력과 소비전력 확인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재활용 체계를 구축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검증해 인증을 부여한다.

학생들이 오랜 시간 사용하는 학생용 책상 및 의자 역시 환경마크 인증제품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이때 유해물질과 인체 유해영향을 저감하고, 실내 공기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는 등 생활환경 오염을 감소한 제품인 경우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친환경을 싣고 달리다’, 공유자동차

우리는 여가를 통해서도 친환경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요즘 공유와 절약으로 각광받고 있는 ‘공유자동차’는 누구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모든 이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다. 공유자동차 업체인 ‘쏘카’는 친환경 설비 보유, 친환경 서비스 제공, 친환경경영 실천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 서비스 부문에서 공유 자동차 서비스에서 최초로 환경마크를 인증을 받았다.

현재 수도권에 배정된 차량 중에서 약 54%가 경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와 같은 저공해 자동차로 구성돼, 저공해 자동차 확산과 온실가스 저감 실현에 일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확산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 후 30분 이내에 공유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쿠폰을 제공하는 등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도 친환경 요소를 실천하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여가생활의 시작을 ‘쏘카’와 함께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