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생산 실현을 위한 환경인증제도 (27)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생산 실현을 위한 환경인증제도 (27)
  • 환경산업기술원 녹색건축인증센터 박민초 연구원
  • 승인 2016.11.0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한 교육과 효율적 연구를 위한 친환경 건축물



경기도 화성시 진안도서관

진안도서관은 우수(그린2)등급을 받은 사례로,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에 위치하고 있다. 이 도서관의 연면적은 2,931㎡이며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2016년 6월에 준공됐다.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계획 요소 중 하나가 외부 공간과 접하는 외피 면적이다. 진안도서관은 에너지효율이 가장 좋은 건축물 형태인 정방형 형태의 건축물이다. 이 도서관은 단위면적당 1차 에너지 소요량으로 평가되는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에서 1+등급을 획득했으며, 건축물 관리자가 에너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절약할 수 있도록 에너지 계량기를 용도별로 3종을 설치했다. 또한, 이 건축물은 냉방용량의 약 40%, 난방용량의 약 41%를 신·재생에너지인 지열히트펌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신·재생에너지 이용 항목에서 1등급을 받았다.

진안도서관은 건축물 내부공간에 유효자원을 재활용한 환경마크 인증제품인 석고보드, 보온재 등 10종을 사용했고, 건축물 외부공간에도 점토블럭, 배수판 등 환경마크 인증제품을 5종 이상 적용했다. 또한 인공토, 벽지 등에는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 5종을 사용해 친환경 자재사용부분에서 우수한 점수를 획득했다.

빗물의 재활용을 위해 대지면적의 30% 이상의 집유면적을 확보했고, 유효용량 약 90㎥ 의 우수저수조를 설치했다. 생활용으로 사용되는 상수를 절약하기 위해 절수형 양변기, 수전, 샤워헤드 및 전자감응식 소변기를 설치했다. 또한, 사용한 수돗물을 재활용해 살수용수, 조경용수 등으로 사용하는 중수시설을 설치했다. 총 배수량의 1/4을 중수로 사용가능하도록 해 중수도설치 항목에서 1등급을 받았다.

건축물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냉난방열원 및 급수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매뉴얼과 유지관리지침서를 제공했다.

생태적 자연 순환이 가능한 대지는 자연지반 녹지를 포함해, 잔디블럭 등 부분포장면적과 옥상녹화면적, 저류침투시설 연계면적 등 모두 대지면적의 약 30%가 된다. 도서관의 실 사용자들을 위한 휴게 공간 및 실내조경 공간을 기준 면적 이상 마련해 1등급을 받았고, 실내공간의 바닥재와 벽체 천장 등에 타일, 페인트, 흡음천정 등 다양한 환경마크 인증제품을 사용해 실내공기오염물질 저 방출 자재의 사용으로 최고점을 획득했다. 이 도서관은 건축물을 이용하는 실 사용자들의 건강과 편의까지 생각해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친환경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에 우수한 점수로 녹색건축 인증을 획득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유전자원부 종합연구동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의 연구시설로, 녹색건축인증 우수(그린2) 등급을 취득했다. 이 연구소는 2016년 6월에 준공됐으며 연면적은 4,552㎡다. 연구소는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에 목재를 사용해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준다. 목재는 천연목재와 폐목재를 재활용한 합성목재가 있는데, 건축물의 구조 등에 적용했을 경우 친환경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이 연구소는 천연목재를 사용한 건축물로, 국산 낙엽송을 인테리어자재 뿐만 아니라 구조용으로 사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최다층 목조건축물이다.

이 연구소는 단위면적당 1차 에너지 소요량으로 평가되는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에서 성능이 높은 1+등급을 획득했다. 건축물에서 절약된 에너지량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용도별로 에너지 사용량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이 연구소는 냉방, 난방, 엘리베이터 등 각각의 계량기를 설치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점수를 획득했다.

이 건축물은 신·재생에너지인 지열을 이용해 냉방용량의 약 70%, 난방용량의 약 73%를 담당하도록 설계돼 신·재생에너지 이용 항목에서도 높은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건축물에 종이거푸집, 단열재 등 유효자원을 재활용한 환경마크 인증제품 및 우수재활용(GR) 인증제품을 9종 이상 적용했다. 또한 탄소성적표지 인증자재 5종을 사용해 친환경 자재 사용 항목에서 1등급을 받았다.

내부의 벽체 및 천정 마감은 친환경 수성 페인트를 사용했고, 낙엽송으로 마감함으로써 자연친화적인 내부공간을 마련했으며, 실내공기 오염 저감 및 유해물질 저감을 인증사유로 환경마크를 획득한 자재를 사용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했다.

물순환 관리 분야의 경우 우수를 재활용하기 위해 우수가 유입될 수 있는 면적을 전체 대지면적의 15% 이상 계획했다. 집수된 우수를 저장하기 우수저수조와 우수 이용 설비를 설치했으며, 생활용수를 절감하기 위한 절수형 수도꼭지, 샤워헤드, 양변기 및 전자감응식 소변기 등 모두를 환경마크 인증제품으로 설치했다.

이외에도 이 연구소는 자연지반 녹지면적에서 최고 등급인 1급 기준을 상회하는 면적으로 구성된 사례로 자연지반 녹지율이 대지면적의 약 37%다. 자연지반 녹지를 포함한 인공지반녹지, 옥상녹화 등 순환이 가능한 생태면적은 약 41%로 이 연구소는 인증 평가결과와 더불어 시각적인 면에서도 친환경 건축물로서 우수한 사례이다. 특히, 구조체를 콘크리트가 아닌 천연목재를 사용한 것은 건축물의 폐기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부하를 현격하게 줄여줄 수 있는 좋은 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