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양 창간 47주년의 감회
현대해양 창간 47주년의 감회
  • 김성욱 본지 발행인
  • 승인 2016.10.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성욱 본지 발행인
正論直筆의 사명감으로 해양수산업 재도약에 앞장설 터

창간 47주년 - 자랑스럽고 대견하다는 생각보다는 천근 만근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비장한 각오를 가슴 속 깊이 되새기게 된다. 지금으로부터 47년 전, 수산언론 불모의 땅에 현대해양이 첫발을 내디뎠을 때 많은 사람들은 불가능한 일에 도전한다며 근심어린 눈으로 바라 보았다. 지금은 고인이 되신 이종례 사장은 경해입국(耕海立國)이라는 사시(社是)를 내걸고 어업인과 수산인들의 인간다운 삶, 한국 수산업의 재도약, ‘수산물의 완전식량화’,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 라는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21세기 대한민국 수산업이 나아가야 할 거대한 담론(談論)을 제시했다. 수산업을 농업과 같은 식량산업으로 인식시키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원대한 과제를 정부와 국민 앞에 제시해 놓았던 것이다.

현대해양은 조국을 떠나 오대양 육대주에서 거친 파도를 헤치며 원양어업 발전의 선봉에 섰던 수 많은 어업인들에게 새로운 소식과 희망을 전하는 행복의 전도사 역할까지 했다. 뿐만아니라 전국의 수산업협동조합과 어촌계에 새로운 수산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수산전문언론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왔다. 창간 때마다 「수산편람」을 제작하여 수협과 수산계 전반에 걸쳐 무상으로 공급함으로써 민관(民官)의 유기적 소통과 대화의 폭을 넓히는데 최선을 다했다. 이제 우리의 앞에는 과거 47년의 역사보다 더 엄중하고 절박한 과제들이 물밀듯이 닥쳐오고 있다. 수산업을 2차산업에서 6차산업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막중한 책무가 우리의 어깨에 걸려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집단이기주의와 계층간, 지역간 갈등을 해소하고 해양수산업 재도약의 길로 나서야 할 때가 왔다. 그동안 현대해양에 보내주신 독자여러분들의 성원과 격려에 머리숙여 감사드리며, 정론(定論), 직필(直筆)의 사명감으로 해양수산계 발전에 초석이 될 것을 다시 한번 굳게 다짐해본다.

국감파행으로 골병드는 국민경제

흔히들 ‘정치는 쇼’라고 하기도 한다. 알면서도 모르는 척 상대 당을 몰아세우고, 안 될줄 알면서도 몽니를 부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카메라가 담지 못하는 사적인 자리에서는 형, 동생 하다가도 렌즈 앞에서는 서로 물고 뜯고 으르렁 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항의의 뜻으로 회의장을 무리지어 빠져나가기도 하고 무모한 줄 알면서도 시위를 하고 집단행동을 하는 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여야가 격하게 대치하다가도 적당한 시기에 한 쪽에서 물러날 명분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스스로 명분을 만들기도 한다.

마치 짜고 치는 고스톱처럼 말이다. 어쨌든 정치판에서는 다수당이나 다수 계파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마련이다.

해마다 이 맘 때면 여의도 정치인들은 국정감사라는 가장 큰 의정활동으로 분주하다. 하지만 지금 국회는 파행을 맞고 있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할 야당 출신의 국회의장이 야당의 편에 서서 무리하게 회의를 진행함으로써 국무위원(농림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가결시켰다면서 국회의장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며 여당이 국감 일정을 보이콧하는 희대의 정치쇼가 벌어지고 있는것이다.

지금 국감장에서는 야당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는 야당의원들끼리 똘똘 뭉쳐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브레이크가 없다는 것이다. 너도 죽고 나도 죽자는 「치킨게임」이 입법의 전당인 대한민국 국회의사당에서 벌어지고 있다. 엉터리 쇼맨쉽으로 관중을 흥분시키는 프로레슬러만도 못한 짓거리를 국회의원들이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농해수위는 야당 의원들만 질의에 참여하다 보니 케케묵은 2년 전의 세월호 사고와 한진해운사태가 최대의 관심사가 되어 대부분 의원들이 이와 관련된 질의와 증인채택에 시간을 쏟아 붓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다루지 못하고 놓치는 사안들이 너무나 많다. 고등어 미세먼지 주범 오인 사태, 콜레라 사태로 인한 수산물 소비 급감사태, 한중 FTA 등에 따른 수산물 수입과 수출 정책, 고수온 사태에 따른 어민피해 보전대책,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태세 등 다뤄져야 할 사안이 많은데도 허송세월만 하는 모습이 너무나 안타깝다.

노량진수산시장, 법과 원칙이 무너져서는 안된다.

지난달 27일 농해수위의 해수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있던 날 서울 동작구청 강당에서는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의 타당성을 진단하는 시민공청회가 열렸다.

청구 서명인수 미달로 무산될 뻔했다가 인원수 충원을 조건으로 한 차례 연기되었다가 열린 이날 공청회장은 패널과 시민들로 가득 찼다. 그런데 여기서는 공청회를 주관한 서울시에서 나온 담당 공무원(과장) 두 명만이 여론의 공격을 일방적으로 당하는 웃지 못할 사태가 빚어졌다. 애초 공청회를 요구했던 비대위만 참여한다고 했을 때 상인 위주의 비대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수협에 대한 성토장이가 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서울시 성토 대회로 변모했다. 주제발표자는 시장 개설자인 서울시가 관리자 역할을 하지 않고 직무를 유기했다는 것과 현대화사업의 중심인 수협을 왜 참여시키지 못했느냐, 시장의 주인은 상인이 아니냐고 다그치듯 서울 시공무원들을 몰아부치는 상황이 연출됐다. 이런 분위기에서 중재자 역할을 해보겠다고 공청회까지 마련한 서울시 공무원들이 어떻게 소신 있는 발언을 할 수 있었겠는가.

수협 부지에 해수부 지원금과 수협 비용으로 현대화사업을 하는데 서울시는 형식적인 의제 개설자이다. 이에 입장을 밝히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론적인 의견 정도밖에 낼 수 없는 상황인데도, 담당 공무원을 교체해야 한다는 식의 공격성 발언은 계속 이어졌다.

이해당사자인 수협은 불공정하고 원칙 없는 공청회에는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었다. 그도 그럴 것이 비대위가 공청회를 청구하면서 사회자, 좌장, 주제발표자 모두를 그들이 원하는 대로 구성한 상태에서 구색 맞추기식으로 들어갈 수는 없었을 것이었다.

비대위 측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농안법)이다. 농안법에 광역단체장이 시장 개설자라는 법 조항을 들고 나와 서울시 공무원을 공격했다. 서울시는 억울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들 말대로 형식적인 의제 개설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법이 문제라면 법을 개정해야 한다. 현실과 맞지 않는 법 조항은 하루 빨리 개정함으로써 무의미한 분쟁이나 경제적 손실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링을 떠난 레슬러는 링 위로 올라가야 하고 국감장을 떠나 장외투쟁을 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은 국감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한 손에 현실에 맞지 않는 무기를 들고 링 아래에 서있는 상대에게 협박하는 프로레슬러처럼, 신시장을 버리고 리모델링하라고 때를 쓰는 일은 곧 관중을 잃게 되고 시장의 진정한 주인인 소비자와 시민을 떠나보내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지금은 공정한 경쟁과 룰이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