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동해권 도시간 ‘상호협력’ 도모 선언
환동해권 도시간 ‘상호협력’ 도모 선언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5.12.08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과기원, ‘환동해해양도시포럼’ 개최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환동해 해양도시 포럼’의 발기인대회 및 기념학술세미나가 열렸다.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동해의 경제발전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환동해 해양도시 포럼’의 발기인대회 및 기념학술세미나가 열렸다.

강석호, 박명재, 이이재 국회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홍기훈)이 주관한 이번 포럼에서는 ‘해양 미래산업화 및 체계적 해양영토관리’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각 분야별 국내외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하여 동해 해양도시 발전을 위한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이날 포럼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지속가능한 환동해 해양도시 발전 방안을 담은 기조연설로 시작됐으며, △기후변화와 위성, 연안침식 등의 「동해의 도전」과 △러시아 및 중국과의 「환동해 도시 협력」 2개의 세션으로 나뉜 학술세미나로 진행됐다.

이어 토론에서는 Yoichi Kon 日동경금속화학연구소장, 이태림 법무법인세종 변호사, 이동형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 김충재 강원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 강동진 KIOST 책임연구원 등이 참여해 환동해 해양 도시들 간 유기적인 협력과 접점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KIOST 홍기훈 원장은 개회사에서 “지금은 한강의 기적을 넘어 바다의 기적을 꿈꾸는 시대로, 동해 바닷가에 위치한 항도들의 경제적 번영을 위해서는 해양과학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은 우리나라, 러시아를 아우르는 환동해권 해양도시 발전의 길과 통일을 준비하는 방안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설립선언문에서 발기인 대표 이이재 의원(유해수 KIOST 동해연구소장이 대독)은 해양도시개발, 해양산업, 해양과학, 해양문화 등의 분야에서 환동해권 도시간 상호협력 도모 등을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