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환경마크 인증제품 ⑯
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환경마크 인증제품 ⑯
  • 김길희 전임연구원/환경산업기술원
  • 승인 2015.12.0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주목받은 환경마크 인증제품
국가 공인 친환경제품인증 대표 브랜드 환경마크


미세먼지 철통방어! 새나가는 열도 잡아주는 ‘열 회수 환기장치’

우리나라 우수한 환경벤처기업이 중국의 최대 환경가전 기업과 전략제휴를 체결하고 고부가가치 친환경 환기시스템을 중국시장에 대량 공급하게 됐다. 바로 지난해 말 ‘열회수 환기장치’ 부문에서 덕트형으로는 국내 최초로 환경마크인증을 취득한 기업 ‘(주)셀파씨엔씨’가 그 화제의 주인공이다.

열 회수 환기 장치란 실내 공기를 환기시킬 때 외부로 나가는 열을 회수해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환기장치를 말한다. 이중 덕트형 모델은 환기용 덕트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도록 개발된 대용량 제품으로 아파트, 주상복합, 고급주택, 오피스텔 등 대단위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에 적합한 제품이다.

본 제품은 초미세 먼지까지 포집할 수 있는 청정필터가 탑재돼 있어 외부 유해물질 유입이 차단되고, 일정한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해준다.

환기시 발생하는 에너지 유실을 90% 이상 차단해 에너지 절약효과가 탁월하고 미세먼지도 막아주는 친환경 열 회수 환기 장치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각광받고 있어 향후가 주목되고 있다.

유효자원을 재활용하고 유해물질도 저감하는 친환경 ‘고무제품’

매년 발생하는 많은 양의 산업폐기물로 인한 지구온난화, 생태계 파괴 등의 피해는 비단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니다. 제품 훼손으로 인해 쉽게 버려지는 타이어 등 폐고무를 이용해 유효자원 재활용 효과는 물론, 유해물질 저감의 일석이조 효과를 가진 환경마크인증 ‘고무제품’을 소개한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용 바닥재를 비롯해 과속방지턱, 차선규제봉, 육상트랙용 탄성 포장재와 같은 갖가지 용도의 환경마크인증 ‘고무제품’이 현재 190여개에 달하고 있다. 친환경 고무제품의 경우, 용도별로 폐고무류를 일정 무게% 이상 사용케 함으로써 유용 자원을 절약할 뿐 아니라, 제품의 유해원소·물질사용 및 배출 기준을 적용해 실내·대기·인체에 미치는 환경적 영항을 최소화해준다.

납(Pb), 카드뮴(Cd), 6가크로뮴(Cr6+), 수은(Hg)과 같은 유해원소와 암 또는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벤젠(benzene), 톨루엔(toluene), 에틸벤젠(ethylbenzene) 및 자일렌(xylene) 함량에 대한 엄격한 기준적용을 통해 인체독성을 최소화했다.

자원 절약에 주행 연비까지 향상되는 친환경 ‘승용차용 타이어’

자동차를 살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 중 하나가 연비일 것이다. 차종 선택 이외에 연비절감을 위한 방법으로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친환경 타이어를 구매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친환경 타이어는 회전저항과 타이어의 무게를 낮춤으로써 연비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회전저항을 10% 감소시키면 약 2% 정도의 연비를 줄일 수 있고, 타이어중량을 10% 감소시키면 0.1%의 차량 연료 감소의 효과를 본다는 게 일반적인 사실이다. 때문에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연비 절감 효과가 생긴다. 또한 주행에 따라 점차 닳아지는 특성에 견디는 정도인 내마도모를 높임으로써 제품수명을 향상시켜 폐기물 배출 저감에도 기여한다.

전자파, 전기사용, 소음문제를 한 번에 해결한 친환경 ‘컴퓨터’

IT강국인 만큼 컴퓨터는 우리일상에 너무도 친숙한 전자제품이다. 일상생활과 밀접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시 품질 뿐 아니라 환경, 경제, 인체 건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환경부 승인 친환경 ‘개인용·노트북 컴퓨터’는 전자파 차단 및 절전 성능이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규정을 만족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소음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음관련기준을 설정해 사용상 불편함을 개선했다.

뿐만 아니라 생체 축적성 물질로 심각할 경우 간, 신경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납, 카드뮴, 수은, 6가크로뮴 등의 유해중금속 사용을 금지했다. 이 외에도 오존층 파괴 물질로 알려진 브롬계 난연제 사용을 금지함으로써 인체 및 우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