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어촌 부문 예산 1조 9,952억…‘수산업 미래산업화’에 주력
수산·어촌 부문 예산 1조 9,952억…‘수산업 미래산업화’에 주력
  • 현대해양
  • 승인 2015.02.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해양수산부 예산분석> 해양수산부 예산 어디에 어떻게 쓰이나
Special Thema ① 2015년 해양수산부 중점사업


귀어귀촌 활성화 사업 본격화, 가공·식품 등 다변화된 상품으로 수출 진흥

해양수산부 2015년 예산 및 기금이 전년(4조 3,796억원) 대비 3,254억원(7.4%) 증가한 4조 7,050억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당초 정부안 4조 6,004억원에서 국회 예산심의 과정을 거쳐 1,046억원 증액된 것으로 1996년 해양수산부가 설립된 이래 최대 수준이다. 역대 최대 예산규모였던 지난 2009년의 4조 6,000억원을 돌파하면서 해양수산 분야의 다양한 정책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해양수산부 예산안은 ‘국민들이 안전한 바다에서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과 미래를 위한 해양산업육성, 수산업 진흥 중점 투자’를 기본 방향으로 △해양 재난·안전관리 강화 △일자리 창출과 고용 안정 투자 지속 △국가·지역 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해양공간 재창조 △창조경제를 통한 해양수산업의 역동성 강화를 중심에 두고 편성됐다.

각각의 정책방향을 살펴보면 안전관리 부문에서는 지난해 연이은 해양사고로 인해 중요성이 제고된 해양재난 및 안전은 물론, 수산물 안전까지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바다를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안전한 해상교통관제 구축, 안전한 어장환경 구축 등 현장·생활 밀착형 해양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해역위생관리와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및 유통관리 강화를 통해 수산물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마리나·크루즈 산업, 선박관리산업 등 해양수산 분야 일자리 창출사업 투자와 동시에 기존 해양수산 종사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신규인력 양성부터 경력자 재취업까지 생애주기 일자리 케어를 내실화 한다. 해양공간을 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삼아 권역별 해양경제 육성과 항만의 국가·지역 산업 지원 역량 극대화를 통한 연안지역의 경제 활성화 추진하고 해양영토의 거점인 외곽도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특히, 해양수산업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대기업과 영세·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강화함은 물론 해양수산생명공학기술개발, 양식업의 미래전략 산업화, 친환경 해양수산기술 개발 등 해양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하 내용은 월간 현대해양 2015년 2월호(통권 538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