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공사,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 성공 롤모델
SL공사,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 성공 롤모델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5.01.2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시·도에서 발생한 음폐수 위생처리 및 자원화

▲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 현장을 점검하는 송재용 사장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송재용, 이하 SL공사)는 작년 한해 수도권 3개 시·도에서 발생하는 음폐수 안정적 처리를 통한 바이오가스화시설을 가동해 자·타가 공인하는 폐기물 자원화 사업의 성공적 롤 모델로 정착시켰다고 밝혔다.

2013년 8월부터 가동 중인 일일 500톤 규모의「수도권 광역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은 음폐수를 바이오가스화하는 시설로서, LNG를 대체한 직접연료로 활용해 연간 약 41억 원의 연료비 절감이 기대된다.

SL공사 관계자는 국내 유기성 폐자원 에너지화시설의 설치·운영사례 부족 등 사업초기 기술·운영 노하우 부족으로 전국 대다수 시설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해 정상운영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수도권 광역 음폐수바이오가스화시설」의 2014년도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147,536톤의 음폐수를 BOD 99.7%까지 완벽하게 처리했고, 바이오가스전환율도 음폐수 1톤당 74.7m3(통상 50m3)으로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등에서 실시한 관련시설 전국 전수 조사결과에서도 최고의 안정적 시설로 평가됐다.

또한, 음폐수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일 25,000N㎥의 바이오가스를 공사에서 운영 중인 슬러지자원화시설 직접연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설을 설치 중에 있으며 2015년 7월 가동할 계획이다. 

이 경우, 연간 약 41억 원의 LNG 절감효과가 있어 음폐수 처리는 물론 바이오가스의 에너지 활용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러한 운영결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관련 지자체 공무원 및 관계자들의 현장 견학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견학자들은 “현장에 냄새가 나지 않고 완벽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극찬하고 있다.

SL공사 관계자는 “이러한 성공사례를 적극 홍보해 동종 시설물의 설치 및 운영상 시행착오를 방지하고,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이용 촉진 및 자원순환사회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