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공사, 무방류시스템 1단계 사업 구축 완료
SL공사, 무방류시스템 1단계 사업 구축 완료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12.2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출수처리수 무방류‧재이용으로 청정매립지 정착 기대

수도권매립지에서 처리되고 있는 침출수처리수가 아라뱃길로 방류되지 않고 자체적으로 재이용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이로 인해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오염수 방류라는 오명에서 벗을 수 있게 됐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송재용, 이하 SL공사)는 현재 침출수처리수를 법적기준보다 1/5∼1/10 이상 양호한 수준으로 처리, 방류하고 있다.

하지만 아라뱃길에 방류하는 자체만으로 지역사회 논란이 야기됨에 따라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침출수 무방류 및 재이용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SL공사는 ‘수도권매립지 침출수처리수 무방류 추진계획’에 따라 진행된 무방류 1단계사업을 26일 완료했다.

무방류 1단계사업은 지난해 7월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총 사업비 27억여 원을 들여 지난 7월 시설공사를 시작, 6개월여 기간을 통해 1단계사업을 구축했다.

SL공사는 이번 사업의 구축으로 폐자원에너지 타운에서 발생되는 저염도 폐수와 생활오수를 매립지내 침출수처리장에서 처리, 최대 일 1,200톤을 수돗물 대체용수 및 잔디‧수목용수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SL공사 관계자는 “향후 무방류 2∼3단계 사업을 통해 매립지내 침출수 및 오폐수 전량을 재이용할 계획이며 이번 무방류 1단계사업을 구축함으로써 청정매립지 조성에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며 “2015년부터 하루 최대 2,000톤의 저염도 폐수 처리수를 본격 생산하여 아라뱃길 배출을 최소화하고 매립지내 유지용수 등으로 재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