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방사청, 무인수상정 기술개발 협력
해수부-방사청, 무인수상정 기술개발 협력
  • 장은희 기자
  • 승인 2014.11.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어업 감시, 해양조사, 기뢰 제거 등 복합임무 수행 목표

우리 바다의 보안을 강화하고 해양영토주권을 지켜줄 무인수상정 개발에 민군이 힘을 모은다.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와 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은 6일 ‘무인수상정(Unmanned Surface Vehicle : USV) 기술개발’에 대해 4년간 협력하는 협약서를 체결했다.

기술개발에 들어가는 무인수상정은 경량성과 기동성을 갖추고, 자율운항과 가시거리 내 원격조정이 동시에 가능한 기술을 탐재함으로써 민군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우리 해역의 불법조업 선박들에 대한 감시‧대응과 구조‧구난 활동을 지원 등  해양주권을 강화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서해북방한계선(NLL)과 같이 북한과 인접한 해역에서의 기습 도발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1차적으로 저지하는 임무에 활용해 방위력을 증강하고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재 무인수상정을 개발하는 국가는 현재 미국, 영국, 이스라엘 정도로 국한되나, 해당 시장이 향후 5년 내에 103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무인수상정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개발은 내년부터 2019년까지로 방사청 202억 원, 해수부 98억 원 등 300억 원을 공동투자해 진행되며 △해수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고속 선형 해석, 자율운항관제 및 선박충돌회피 기술 분야, △방사청 국방과학연구소는 임무모듈형 공통 플랫폼 설계, 무인수상정 원격운용/통제기술 분야에 대해 기술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2011년부터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 사업’, 방위사업청은 2013년부터 ‘무인수상정의 수중 음향표적 자율추적기술 연구’를 독자적으로 수행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