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네덜란드 물 산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한-네덜란드 물 산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11.0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물포럼-네덜란드 워터파트너십(NWP)


▲ 세계물포럼 D-300기념 성공개최 다짐행사에서 환영사를 하는 이정무 위원장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네덜란드 빌렘 알렉산더(Willem-Alexander)국왕의 국빈방문을 맞아 한국-네덜란드 물산업 협력을 위해 한국물포럼(이정무 총재, 2015세계물포럼 조직위원장)과 네덜란드 워터파트너십(회장 : Mr. Sybe Schaap)간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지난 3월 양국 정상회담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논의했던 양국 수자원협력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뤄낸 성과로서, 4일 서울 프라자 호텔 22층 Opal room에서 양국을 대표하는 민간 물 협력단체들간 서명을 통해 협력의 물꼬를 트게 됐다.

이번 MOU는 상호 교류를 통한 양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제7차 세계물포럼 및 암스테르담 국제물주간 등 양 기관이 관여하는 국제행사에 참여를 증진하고, 제3국 공동진출을 위한 해외 프로젝트 발굴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제2차 세계물포럼 개최를 전후로 자국 내 물분야 역량을 결집해 2000년 약 5조 8,000억 원 규모였던 물산업 해외수출이 2009년엔 11.5조 원으로 약 2배 가까이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네덜란드 워터파트너십이 물산업 육성과 해외진출 지원에 큰 역할을 한 경험이 있어 향후 제3국 공동 진출을 포함한 우리나라 물 산업 해외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2015년 4월 12일~17일까지 대구‧경북에서 열리는 제7차 세계물포럼을 계기로 물 분야 역량을 결집해 국내 물 관련 기업들의 해외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물관리 기술 해외 수출 활성화 등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와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