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력 강화 위한 범해양 정책협의회 개최
해양력 강화 위한 범해양 정책협의회 개최
  • 진현경 기자
  • 승인 2024.04.08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 해군(참모총장 양용모),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지난달 27일 인천 해양경찰청에서 ‘제3회 해양수산부-해군-해양경찰청 정책협의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정책협의회는 국가 해양력 강화와 해양 정책 공조·협력을 목적으로 해양수산부, 해군, 해양경찰청 3자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최초 개최됐으며, 코로나19 상황으로 순연되다 2022년 해군 주관으로 재개돼 이번에 제3회차를 맞이했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기존 ‘5개 분야 총 21개 협력과제’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정부 국정과제와 연계돼 상호 협력이 필요한 신규 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의도 진행했다.

이날 3개 기관은 현 정부의 핵심 외교정책인 인도-태평양 전략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관련 국가들과의 해양 경제·안보 분야 협력을 확대하고, 수색구조 역량 향상과 첨단 과학기술 도입을 위한 기술개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R&D 협력 방안을 다양하게 논의했다.

또한, 최근 각 기관에서 역점 추진 중인 무인 항공 분야와 선박 관리 체계 정보공유 방안, 해양교육문화 활성화 등 신규 과제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토의를 거쳐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최근 선박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3개 기관은 해양 사고 예방과 신속한 수색·구조 등에 더욱 기민하게 협조·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수산부-해군-해양경찰청 3개 기관은 범해양 기관으로서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매년 2회 이상의 과장급 실무회의를 정례화해 상호 협력과제를 지속해서 관리·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