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과 함께, 바다로 떠나는 휴양
봄바람과 함께, 바다로 떠나는 휴양
  • 진현경 기자
  • 승인 2024.04.0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와 산을 함께 즐기는 매력 자연휴양림과 어촌체험휴양마을로

[현대해양] 완연한 봄이다. 날씨가 따뜻해지니 숨어 있던 물고기도 나오고, 콧바람을 쐬고 싶어진다. 바쁜 일상 속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의 휴식은 언제나 소중한 경험이 된다. 이번에 소개할 자연휴양림과 함께라면, 그 휴식은 더욱 특별할 것이다. <현대해양>은 나들이 철을 맞아 바다와 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휴양림과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의 다채로운 해안선과 산악지대에 펼쳐진 휴양지들은 푸른 자연과 신선한 공기, 그리고 야생동식물들이 오롯이 살아 숨쉬는 곳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어촌체험휴양마을과 자연휴양림은 그 독특한 매력으로 관광객들을 불러 모은다. 이번에 소개할 자연휴양림은 인근에 방파제나 해안이 있어 낚시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선정했다. 또한, 바다를 배경으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어촌체험휴양마을도 함께 소개한다.

무의도자연휴양림
무의도자연휴양림

인천 무의도 자연휴양림
인천광역시 중구 무의동 산151-1 
T.032-751-0426

인천의 168개의 크고 작은 섬 중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무의도’. 섬의 형태가 투구와 장군복을 입고 춤을 추는 것 같아 무의도라고 한다. 국립무의도자연휴양림은 지리적인 접근성이 좋으며 우수한 자연 및 해양경관과 주변 관광자원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숙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오션뷰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근 관광지로는 실미유원지와 하나개 해수욕장 유원지가 있다. 하나개 해수욕장에서는 갯벌 체험도 가능하며, 해수욕장 탐방로를 걸으며 빼어난 바다의 경관을 즐길 수 있다.
자연휴양림 내부에서는 해안가 출입 금지이므로, 인근의 잠진도 선착장에 가서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철이 되면 멸치와 전어 떼가 몰려와 낚시꾼에게 인기가 많은 포인트다. 인근 낚시 가게에서 멸치·전어 전용 카드 채비를 구입할 수 있다.


전북 부안 변산 자연휴양림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로 3768  
T.063-581-9977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변산반도국립공원에 위치한 변산 자연휴양림은 모항해수욕장, 격포 채석강, 변산해수욕장과 내변산 등 변산반도의 관광 명소와 인접해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줄포 IC에서 20분 거리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다. 변산자연휴양림은 국립자연휴양림 최초의 해안생태형 휴양림으로 산림과 해양의 특색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고, 해안과 산림의 독특한 해안생태형 숲해설과 체험을 할 수 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솔방울을 이용한 숲속 친구들 만들기, 천일염 삼색건강 소금만들기가 있어 이색적인 체험이 가능한 곳이다.
인근의 궁항에서는 보리멸, 백조기, 광어, 학꽁치 등 다양한 어종의 낚시를 즐길 수 있다. 궁항 방파제 인근 슈퍼에서 채비·낚시 도구와 미끼를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중썰물일 때 차로도 진입이 가능한 방파제 옆 '개섬'의 갯바위는 감성돔 포인트로도 유명하다.


전북 군산 신시도 자연휴양림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길 271
T.063-464-5580

신시도는 고군산군도의 24개 섬 중 가장 크고 그림같은 풍경을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섬이다. 월영봉 정상의 대각산 전망대는 고군산군도와 새만금방조제의 절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등산코스로 유명하며 가을 신시도 앞바다를 지날 때면 한 폭의 그림같은 월영단풍(月影丹楓)을 감상할 수 있다.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바다와 함께 힐링하는 휴양림으로, 해안탐방로(약 4km), 태양전망대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돼있다. 특히, 쾌적하고 안전한 산림휴양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배기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친환경 휴양림이다.

인근의 신시도항과 방파제, 장자도, 야미도 등에서 낚시를 즐기는 사람이 많은데, 사시사철 다양한 어종이 잡힌다. 신시도항에는 삼치 낚시와 추석 전후 갈치(풀치) 낚시를 하기 위한 관광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다. 인근의 휴게소에서 카페, 낚시 미끼·채비 용품 구매, 식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고, 바로 옆의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신시도자연휴양림
신시도자연휴양림

강원 강릉 임해자연휴양림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715-85
T.033-644-9483

강릉 임해자연휴양림은 동해안의 아름다운 해안 절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뒤로는 괘방산이 병풍처럼 둘러져 있어 바다와 산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숲 속 휴양림이다. 탁 트인 동해안의 푸른 절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병풍처럼 휴양림을 감싸고 있는 괘방산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이 지친 심신을 치유하고 여유로운 휴식을 안겨줄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뒤편으로 이어진 안보등산로를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삼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10분 거리 내에 통일공원, 모래시계공원, 정동진 등 강릉의 대표 관광지를 만나볼 수 있다. 인근의 강릉 안인항 방파제는 고등어 낚시의 성지다. 이외에도 광어, 가자미, 도다리 등 여러 어종이 잡힌다. 또한 군선강과 바닷물이 합쳐지는 곳에는 숭어가 많이 올라와 지역 낚시 애호가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강원 삼척 검봉산 자연휴양림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원덕읍 임원안길 525-145
T.033-574-2553

강원 삼척시 검봉산 일대에 조성된 검봉산 자연휴양림은 봄 꽃이 아름답게 피는 것으로 유명하다. 철이 되면 산 능선에는 산철쭉, 솔붓꽃, 애기풀, 제비꽃 등이 아기자기하게 핀다. 검봉산 정상에서는 동쪽으로 끝없이 보이는 바다와 남쪽에는 뾰족하게 솟은 응봉산, 서쪽으로는 사금산이 하늘을 가린다. 읍내와의 거리가 3km로 접근성이 좋으며, 올해 말에는 KTX가 개통되기 때문에 접근성과 인기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인근에는 장호해수욕장, 해신당공원 등의 관광지가 조성돼 있고, 임원해수욕장도 차량으로 5~10분 거리로 여름철 해변휴양과 연계해 이용하기 좋은 곳이다. 휴양림에는 농장·표고버섯(4월~10월) 재배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힐링 푸드 체험’이 준비돼 있으며, 목재문화교실에서 야생화 화분 만들기, 목공예 목걸이·열쇠고리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 임원항 방파제 인근에는 식당과 카페, 공중화장실이 있어 가족과 함께하기 편리하다. 주로 잡히는 어종은 볼락, 도다리와 가자미가 있다. 임원항 8분 거리의 노곡항에서도 방파제·갯바위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남해 이어어촌체험휴양마을
경상남도 남해군 고현면 남해대로 3100번길 65
T. 0507-1384-3697

싱싱한 먹거리가 가득한 남해전통시장에서 3km 떨어져있는, 남해읍과는 차량으로 5분 거리로 가까운 바닷가이자 바람개비 부는 평온한 바닷가 풍경을 가진 ‘이어어촌체험휴양마을’. 위에서 마을을 내려다봤을 때 마을 생김새가 마치 잉어가 노니는 것을 닮았다 하여 이름 붙여진 이어리(伊於里)는 본래 이유리 혹은 잉어리로 불리다가 조선 태종 때 이어리로 명명됐다. 평소에는 바지락 캐기, 쏙 잡이 등 갯벌 체험으로 잘 알려진 남해 이어어촌체험휴양마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바다의 꽃 석화(굴) 채취 체험(12월~3월)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쏙 잡이는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 간 체험이 가능하고 평소에는 바지락이나 게 등을 볼 수 있다. 성인 1만원, 초등학생 이하 5,000원의 체험비를 받는 이곳은 남해읍에서 가장 가까운 갯벌체험장인데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로 체험하기 좋은 곳이다. 또, 우기 등으로 갯벌 야외체험이 불가능할 때에는 실내 체험으로 조개 모양 바다 풍경 무드등 만들기가 가능하다. 겨울에는 시금치, 봄에는 마늘(쫑) 수확 등 계절별 농산물 수확 체험과 가축 먹이주기 체험도 가능하다.

남해 이어어촌체험휴양마을의 관광객들이 갯벌 체험을 하고 있다.
남해 이어어촌체험휴양마을의 관광객들이 갯벌 체험을 하고 있다.

 

양양 수산어촌체험휴양마을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손양면 수산1길 20-16
T.033-673-3677

강원 양양에 위치한 수산어촌체험휴양마을은 이국적인 요트 마리나가 있는 아름다운 수산항과 신선하고 깨끗한 수산물이 넘치는 곳이다. 인근의 수산봉수대 전망대와 요트 마리나를 통해 동해 바다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고, 7번 국도와 연결되는 자전거 코스가 마을을 지나간다. 수산항에서는 직접 잡은 신선한 활어들을 맛볼 수 있는 회센터가 있어 식사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양양 수산어촌체험휴양마을의 가장 큰 특징은 스노클링(여름), 선상낚시체험 등 다양한 해양 레저 체험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바다 위에서 2·4인용 투명카누 체험과 페달보트, 물총보트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실내 프로그램으로는 △해초비누 만들기 △양양 바다캔들 만들기 △미역 쿠키 만들기 △문어빵 만들기가 준비돼있어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특색있는 어촌 휴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수산항 요트마리나의 자격증 소지 전문 강사들이 운항하는 크루즈 요트를 즐길 수 있다.

양양 수산어촌체험마을에서 관광객들이 투명 카누를 타고 있다.
양양 수산어촌체험마을에서 관광객들이 투명 카누를 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