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양] 친환경 하이브리드 국가어업지도선 5척에 대한 취항식이 열렸다.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21일 부산 기장군 소재 동해어업관리단 전용부두에서 1,900톤급 3척(무궁화18호·19호·20호), 900톤급 2척(무궁화21호·22호) 등 친환경 하이브리드 국가어업지도선 5척의 취항식을 개최했다.
해양수산부는 기존의 노후 어업지도선을 대체하기 위해 총 1,438억 원의 예산을 투입, 2년 5개월의 건조기간을 거쳐 이번 국가어업지도선 5척을 건조했다.
무궁화18호·19호는 남해어업관리단에, 무궁화20호·21호·22호는 동해어업관리단에 각각 배치됐다. 무궁화18·19호는 최남단인 한·일 중간해역을 전담하고, 무궁화20·21·22호는 동해 최북단 조업-자제해역과 동해퇴(대화퇴)를 전담하면서 우리 어선의 안전한 조업활동을 지원하고 국내·외 불법어업에 대한 지도 단속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날 취항한 국가어업지도선들은 최대속력 17.5노트(32km/h) 이상 운항 가능하다. 또한 최대 40노트(74km/h) 이상의 고속단정 2척, 분사거리 150미터 방수포 등의 어업지도 장비, 어선 위치와 조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어선안전조업관리시스템, 현장 출동지도선간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실시간 영상회의시스템, 선내 승조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재실감지시스템 및 이·접안 보조 시스템(Ship Around View) 등의 첨단장비를 갖췄다.
또, 어업지도선 최초로 기존의 경유 엔진에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진 방식을 적용해 기존 경유 엔진보다 연간 15% 이상의 연료를 절감하고 온실가스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취항식에서 “배타적 경제수역(EEZ) 경계 해역에서의 어선 안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우리 어업인들이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외국어선의 불법어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우리 해양주권을 적극 수호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 장관은 취항식에 앞서 동해어업관리단 상황실과 조업감시센터(FMC)를 찾아 연근해에서 조업 중인 어선과 태평양에서 조업 중인 원양어선과 교신을 통해 안전수칙 준수와 준법조업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