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물류업의 ESG, 해답은 ‘동반성장’에 있다
해운·물류업의 ESG, 해답은 ‘동반성장’에 있다
  • 김재만 포스코플로우 경영문화실장
  • 승인 2024.03.1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만  포스코플로우 경영문화실장
김재만 포스코플로우 경영문화실장

[현대해양] 2023년 중소기업중앙회가 621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ESG 대응 현황 조사’에 따르면 대상 기업의 50.8%가 ‘거래처의 ESG 정보량과 평가 기준 등 요구 수준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고 답한 한편, 전체의 64.5%는 ‘ESG 평가를 요구하는 거래처의 지원이 전혀 없다’고 답해 ESG 경영 요구에 큰 부담이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사업군을 아울러 이제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지만 중소기업이 수익 활동 외적으로 ESG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기에는 비용, 인력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해운·물류 업계의 사정도 다르지 않다. 다수의 해운사와 운송사 또한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와 ESG 관리 기준에 따른 각종 실행 과제에 직면해 있다. 대표적 과제는 ‘친환경 운송수단 전환’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200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100% 감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각 선사는 친환경 연료선 도입, 탄소 포집과 같은 연료 저감 장치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막대한 비용이 예상되는 만큼 단일 기업의 노력만으로 쉬이 해결하기 힘든 문제다. 사회(Society)적 측면도 마찬가지다. 화주사, 포워딩사, 운송사 등 물류 전 주기에 수많은 기업이 연관되어 있어 협력사 간 일관된 리스크 관리를 위해 각 기업의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해운·물류 업계 전체가 국제 ESG 경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동반성장’이라는 기업 가치에 그 답을 찾았다.


친환경 운송수단 전환 선도

포스코플로우는 매년 정부 관계자와 업계 전문가를 직접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하고 친환경 운송수단 도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2022년에는 여·야 국회의원과 함께 ‘ESG, 친환경 운송수단 법제화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갖고 친환경 운송수단 도입을 위해 범국가 차원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정부와 업계의 공감을 끌어냈다. 2023년에는 김성원, 이주환 국회의원, 그리고 산자부, 환경부, 해수부 담당 실국 관계자와 함께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친환경 선박 전환 방안에 대해 실질적인 논의를 펼쳤다. 두 세미나 모두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선화주의 공동 협력을 지속 주장함과 동시에, 세미나에서 도출된 내용을 여러 채널에 공개해 물류 업계 관계자 누구든 논의의 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친환경 연료 선박도 일찍이 도입했다. 2018년 당시 포스코에서 세계 최초 18만 톤급 LNG연료추진선박 2척을 도입해 지속 운영해 오고 있다. 포스코플로우 설립 이후에는 CII(Carbon Intensity Indicator, 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대응하고자 철강 원료를 운송하는 CVC(Consecutive Voyage Charter, 연속항해용선계약) 선박에 에너지 저감 장치를 설치하고 바이오연료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법제화 마련에도 기업 차원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IMO의 탄소 감축 목표, CII 탄소 규제 등 국제 해운 환경의 친환경 전환 요구에 우리 해운 물류 업계의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문제다. 현재 운영 중인 노후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수 전환하려면 수조 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실적으로 해운사 단독의 투자로 친환경 전환을 이루기엔 큰 어려움이 따른다. 민간 분야에서 국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펼치고 있지만, 그에 비해 정부의 지원은 충분치 못하다. 친환경 선박 보조금 지원 사업과 같은 한시적 지원 방안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포스코플로우는 대한민국의 친환경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친환경 운송수단 확보에 정부와 대형 화주사가 깊이 관여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운송사의 권리를 보장하는 수준에서 선화주가 공동으로 친환경 선박 건조에 참여하거나, 신용도가 우수한 화주와의 장기계약을 보장해 금융비용을 보증하는 방식의 지원이 필요하다. 결국 정부와 운송사, 그리고 화주의 적극적인 참여가 선행될 때 세계적 수준의 해운 경쟁력을 갖추고 물류 생태계를 구축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온실가스 Scope3 운송부문 배출량 관리

포스코플로우는 올해 2월, 전 물류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하는 스마트 통합물류 시스템 ‘플라워(FLOWer)’를 론칭했다. 포스코그룹 물류를 통합하면서 흩어져있던 물류 시스템을 일원화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고자, 출범과 동시에 시스템 개발 작업에 들어갔다. 플라워 시스템은 서비스 접수, 입찰, 계약 등 물류 실무를 하나의 웹 포탈에서 직접 수행할 뿐 아니라, 실시간 선박 정보, 업무 현황 대시보드, 물류 시황 정보를 제공한다. 플라워 시스템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올해 중 정식 공개될 ‘탄소배출 모니터링’ 기능이다. 우리가 수행하는 모든 물류 과정이 이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계산되고 전 이해관계자에게 공유되어, 탄소 배출량 산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파트너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부분의 제조업에서 운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은 자사가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Scope3에 해당한다. 이는 곧 우리가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와 연관된 대부분의 온실가스 배출이 곧 고객사의 Scope3 배출량과 직결된다는 의미이다. 포스코플로우는 포스코그룹을 포함한 전 고객사에 Scope3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해, 단순 물류 서비스를 넘어 친환경 정보 또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시작으로 2023년 인천대, 중앙대 연구진과 ‘운송수단 온실가스 배출 계수 정립 및 Scope3 배출량 산정’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Scope3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 올해부터는 전사 차원의 ESG 실무협의체를 조직해 체계적인 ESG 목표 관리에 나선다.


상생으로 실천하는 기업시민의 가치

올해 3월 초에는 EU에서 발효한 CBAM(탄소국경조정제도)에 물류기업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하고자 그룹 외 물류기업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강연을 펼치기도 했다. 물류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는 포스코플로우의 비전을 제시함과 더불어 각계 전문가의 고견을 통해 중소기업의 ESG 경영 고도화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포스코플로우는 물류 현업에서의 상생 전략도 지속 추진해 왔다. 유가연동제의 시행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유가 변동 시 운임을 조정해 파트너사와 운전원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했다. 또, 포스코에서부터 시행하던 저가 제한 낙찰제를 지속 운영해, 신규 입찰 시 합리적인 수준의 계약 단가 안에서 파트너사가 공정하게 경쟁하도록 했다. 계약 평가 시에는 안전 인증, 자격증, 폐기물 기록부 보유 여부 등 안전·친환경 항목 비중을 확대해 ESG 규제 대응에 협력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출범 이후 매년 명절에는 중소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위해 거래대금을 조기 지급해 왔다. 대내외 여건으로 자금 사정이 좋지 않은 파트너사들의 유동성 확보에 기여해 동반성장의 가치를 실천하고자 했다.

앞으로 개별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은 단일 기업을 넘어 공급망과 산업, 국가의 리스크 관리에 큰 축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해운·물류 기업 또한 정부 주도의 환경친화적 운송 관련 정책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선화주가 균형 있게 ESG 경영의 실질적 실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