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갯벌복원사업 사후 관리 및 활용방안 논의
해수부, 갯벌복원사업 사후 관리 및 활용방안 논의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3.12.18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갯벌복원사업 토론회' 19일 개최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서울비즈센터에서 ‘갯벌복원사업 토론회’를 개최한다.

갯벌복원사업은 폐염전, 노둣길 등으로 인해 훼손된 갯벌에 바닷물을 유입시켜 수질을 개선하고 서식 생물을 늘리는 사업이다. 노둣길은 섬-섬 또는 섬-육지 사이를 연결하기 위해 돌을 놓아 설치한 다리로, 바닷물의 흐름을 방해하여 갯벌을 훼손하는 대표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 사업은 2010년부터 추진돼 현재까지 총 15개 사업이 완료됐고, 13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2년부터는 갈대·칠면초 등 염생식물(갯벌·바닷가 등 염분이 많은 곳에서 서식하는 식물로, 갈대·칠면초·함초·나문재 등)을 심는 새로운 유형의 시범사업도 도입해 5개 지자체에서 공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갯벌복원사업의 지난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갯벌복원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해양수산부는 그간 사업대상지 선정 등 과정마다 ‘갯벌복원 자문위원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왔으며, 이번 토론회에서는 자문위원 외 전문가들과 관심 있는 지자체, 시민단체 등도 초청하여 더욱 다양한 견해를 들을 예정이다. 토론회는 △사업의 경과와 사후관리 현황 공유, △해양생태계 복원정책 개선방안과 기술개발 등 향후 추진과제 논의, △자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갯벌복원사업의 개선점을 한층 더 구체화하고, 완료된 사업지에 대한 사후관리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책 추진 과정에 있어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최대한 귀를 기울이며 그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