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형 K-연어 비전선포식 축사(한덕수 국무총리)
강원형 K-연어 비전선포식 축사(한덕수 국무총리)
  • 현대해양 기자
  • 승인 2023.11.29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강원특별자치도민과 양양군민 여러분,

‘K-연어 비전선포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은 우리 수산업이 대규모 연어양식을 통해서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매우 뜻깊은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양수 국회의원님, 김진태 도지사님, 김진하 군수님,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연간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국민이 좋아하는 대서양 연어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연어시장은 이미 60조원에 이르고 있으며, 미래 먹거리로서 성장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강원도는 대서양 연어의 국내 산업화를 위해 기술개발과 인프라 투자에 앞장서 왔습니다.
 
특히, 동원산업이 2천억 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와 노르웨이 선진기업과의 합작으로 연어산업 선진화에 참여한 것을 높이 평가합니다. 
그리고 그 투자 규모를 6천 5백억 원까지 확대한 것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도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여러분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우리 양식도 개인의 경험이 아니라  AI, 빅데이터와 같은 디지털 기반의 첨단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드높이고, 물량의 안정적 확보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수산업도 이제는 전통산업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의 첨단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액이 역대 최초로 30억 달러가 넘는 쾌거를 이룩했습니다.

정부는 수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간의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히 걷어내고, 적극적으로 R&D를 추진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강원도 스마트양식 클러스터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신 우리 모두의 힘을 모아 대한민국 수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나갑시다. 

여러분이 키워낸 연어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게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