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 국내 항만 최초 2개 부문 최우수 항만 선정
여수광양항, 국내 항만 최초 2개 부문 최우수 항만 선정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3.11.06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항만협회 '지속가능성장 어워즈' 환경· 안전 부문 동시 석권
국제항만협회 지속가능성장 어워즈 수상(환경보존 부문)
국제항만협회 지속가능성장 어워즈 수상(환경보존 부문)

[현대해양] 여수광양항이 대한민국 최초로 국제항만협회로부터 2개 부문 최우수 항만으로 선정됐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 이하 YGPA)는 여수광양항이 지난 1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열린 제34차 국제항만협회(IAPH) 총회에서 국내 항만 최초이자 세계 유수항만 중 유일하게 ‘환경’과 ‘안전’ 2개 분야 모두 최우수 항만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제항만협회에서는 세계항만의 지속가능성장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IAPH 지속가능성장 어워즈(IAPH Sustainability Awards)’를 개최한다. 1년간 △항만 인프라 개발 △디지털화 △기후변화 및 에너지 △공동체 구축 △환경보존 △항만안전 및 보안 등 전체 6개 시상부문에 대해 전문가 심사위원 평가 70%, 전 세계 일반시민 온라인 평가 30%로 구성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우수 항만을 선정하며, 국제항만협회 세계 총회 기간 하이라이트 행사로 최우수 항만 수상자 발표 및 시상식을 진행한다.

여수광양항은 로테르담, 함부르크, 상하이, 싱가포르, 미국 롱비치 등 세계적인 항만들과 경쟁한 끝에 이번 시상식에서 유일하게 2개 부문 모두 1등으로 ‘최다 수상기관’이 됐으며, ‘환경’과 ‘안전’ 분야에서 국제기구가 공인한 최우수 항만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먼저, 환경보존 부문에서 해양 폐플라스틱을 수거하여 제품화하는 등 체계적인 방식으로 자원 재활용에 앞장 선 점을 높이 인정받아 최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특히 선박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이 일반 폐기물과 혼합돼 소각되거나 매립되는데 반해 여수광양항은 가방 및 안전 조끼 제작 등 국내 최초로 해양폐기물 플라스틱 완전 순환경제시스템을 구축한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항만안전 부문에서도 항만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개선을 위해 ‘항만 건강관리실’을 개설·운영한 점과 ‘무사고 안전항만’ 달성에 대해 높게 평가받아 최우수 항만으로 선정됐다. YGPA는 안전한국훈련, 안전관리등급제, 재난관리평가 등 국내 3대 안전분야 평가에서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한 데 이어 해운항만 분야 세계최대 국제기구로부터 안전한 항만으로 다시 한번 공인받게 됐다.

박성현 사장은 UAE 아부다비 현지에서 세계 각국의 항만공사, 해운항만업계 대표들과 세계해사기구(IMO)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IAPH 총회 시상식 단상에 두 차례 올라가 수상을 하면서 “여수광양항을 사랑하는 많은 지역민들과 국민들의 투표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런 영광스러운 국제적인 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해주신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먼저 밝혔다. 아울러 “이번 수상을 통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막대한 세계 홍보효과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선사, 화주사 등 해운물류 산업계에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엄청날 것”이라고 말하며, “항만공사 사장 부임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한 △고객 최우선 △발로뛰는 영업 △안전한 항만 △지역과 상생 등 4대 경영철학, 특히 지역과 상생발전의 효과가 이와 같은 결과로 나타나고 있음"을 언급했다. 그는 "여수광양항이 세계와 경쟁해도 이길 수 있는 수준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준 우리공사 직원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한편, 국제항만협회(IAPH)는 세계 항만들 간 협력 및 발전을 위하여 1955년에 발족된 세계 최대 항만 관계자 국제기구로, 90개국, 350여 회원이 가입되어 세계항만 발전을 공동 도모하는 단체이다. 올해 IAPH 지속가능성장 어워즈는 총 150개 글로벌 항만이 신청해 약 2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국제항만협회 지속가능성장 어워즈 수상(항만안전 및 보안 부문)
국제항만협회 지속가능성장 어워즈 수상(항만안전 및 보안 부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