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으로 글로벌 기업 육성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으로 글로벌 기업 육성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3.10.05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2027년까지 42개 디지털 핵심기술 확보, 강소 수출기업 21개 육성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추진전략 주요내용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5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세계적인 디지털 해양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수립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선박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은 선박을 더욱 안전‧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핵심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시장은 연평균 8%씩 성장해 2027년에는 약 14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발전 가능성 또한 크다.

이에 정부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강소 수출기업 육성과 6조 5000억 원 규모의 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먼저, 해양신산업 펀드를 활용해 유망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2,3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지능항해장비 등 42개의 디지털 핵심기술과 선박 탄소배출량 저감 서비스 등 39개의 상용화 서비스를 개발한다.
또한, 국내 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제항로에서의 다국적 실증과 해외인증 취득 비용 등을 지원하며,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활용해 잠재시장인 개발도상국 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도 제공한다.

아울러, 정부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는 ‘바다내비’ 서비스를 개방형 공간정보체계(오픈플랫폼)로 제공해 민간기업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디지털 선박 건조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정책‧민간금융권의 금리우대도 제공한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우리나라 해운‧조선산업이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출과 경제 성장을 굳건히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