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잡지협회, 긴급이사회 열고 정부 잡지계 홀대에 강력 대응키로
한국잡지협회, 긴급이사회 열고 정부 잡지계 홀대에 강력 대응키로
  • 김비도
  • 승인 2023.09.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요 언론 역할하는 잡지계에 예산감축, 포상 훈격 격하 등 문제 지적
- 정부 '정기간행물 진흥 5개년 기본계획' 정상 추진 촉구
한국잡지협회는 지난 12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정부의 예산감축, 포상 훈격 격하 등 잡지계에 대한 일련의 홀대에 대해 강력 대응키로 했다.
한국잡지협회는 지난 12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정부의 홀대 행위에 대해 강력 대응키로 했다.

[현대해양] 한국잡지협회(회장 백종운)는 지난 12일 긴급 이사회를 갖고, 잡지계와 관련된 긴급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진행된 이사회에서는 잡지계의 2024년도 정부 예산(안) 삭감과 포상 훈격 격하 등에 대해 사무국의 경위 보고를 듣고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정기간행물 진흥 5개년 기본계획에서매력있는 정기간행물을 통해 문화선도국가로 도약이라는 비전하에 28개의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그러나 1년만에 잡지콘텐츠 해외 수출과 고잡지 데이터베이스화 등 기본적인 잡지산업 기반 구축 예산을 전액 삭감했고, 우수콘텐츠 잡지 선정, 도서관 등에 보급하는 사업조차 삭감했다. 또 독서출판인쇄진흥 유공자에게 수여되어온 정부 훈장을 협회가 후보 추천을 한 후에 사전 예고도 없이 격하시켰다. 

이사회에서는 정부의 이러한 행태는 전문적인 콘텐츠 생산력으로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언론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온 잡지계를 무시한 처사라고 보고 강력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백종운 회장은내년도 잡지산업 기반 구축 예산이 전년 대비 25%이상 감소했으며 지난 40년간 유지된 정부 훈격 규모도 격하되었다라며 잡지계가 자생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나아가야 한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