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보안공사 - BPSC, Beyond 부산 - 글로벌 항만보안기업 행보
부산항보안공사 - BPSC, Beyond 부산 - 글로벌 항만보안기업 행보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3.09.1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공헌활동 통한 지속가능한 체질로 변화 중
부산항보안공사
부산항보안공사

[현대해양] 부산항은 ‘국가중요시설’이다. ‘국가중요시설’이란 공공기관, 공항, 항만, 주요 산업시설 등 적(敵)에 의해 점령 또는 파괴되거나 기능이 마비될 경우 국가안보와 국민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는 시설을 말한다(「통합방위법」 제2조 제13호). 국가중요시설은 ‘가’, ‘나’, ‘다’급으로 나뉘는데, 적에 의해 점령 또는 파괴되거나 기능 마비 시 광범위한 통합방위 작전수행이 요구되고, 국민생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시설은 ‘가’급으로 대통령실, 국회의사당, 항만시설(1만 톤 이상 선박출입이 가능하고, 동시 접안능력이 100만 톤 이상) 등이다. 부산항은 국가중요시설 ‘가’급으로 부산항보안공사(BPSC: Busan Port Security Corporation, 사장 지상은)가 제일선에서 국가보안을 책임지고 있다.

지상은 사장이 BPSC의 관할구역을 설명하고 있다.
지상은 사장이 BPSC의 관할구역을 설명하고 있다.

BPSC 조직, 주요업무

BPSC는 1969년 5월 부산항 화물관리 및 항만시설 관리, 부산지역 항만 발전 기여를 위해 부산항부두관리협회에서 출범했다. 이후 2007년 12월 정부 방침에 따라 항만 경비보안 전문 기관인 ㈜부산항보안공사가 설립돼 항만관리법인으로 지정됐고, 지분 100%를 부산항만공사가 보유하고 있다. BPSC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2008년에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가, 2019년 1월에 해제됐다.

BPSC는 부산항만시설 내 경비·보안업무, 항만시설 질서유지 확립 및 항만방호를 목적으로 운영하며, 부산항만의 완벽한 보안을 구현하려고 하고 있다. 지상은 BPSC 사장을 중심으로 좌청룡, 우백호 격인 2개 본부(보안본부, 경영본부)가 있고, 보안본부 내 보안운영실 소속에는 제1지구대부터 제4지구대, 폭발물처리대, 국제여객터미널보안검색센터 등 총 6개 하부 조직이 있다. 직원 수 총 481명으로 51명이 행정업무를, 나머지는 보안요원(청원경찰) 43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BPSC의 주요 업무는 △부산항 보안시설의 보호 및 대테러 예방업무 △주요항만시설 24시간 감시 △항만출입자 검문검색 △부두 질서 유지 △정부 및 항만공사로부터 위탁 받은 국제여객터미널의 CIQ(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세관, 출입국관리, 검역) 보안검색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BPSC는 21개 부두보안을 책임지며 면적 1,834k㎡(여의도 면적의 약 2/3 수준), 부두 연장길이는 62km에 육박한다.

지상은 BPSC 사장은 “부산항은 국내 제일의 글로벌 항만으로 대한민국 무역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기에 부산항의 보안은 대한민국 보안과 직결돼 있다고 할 만큼 현 업무의 중요성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BPSC 폭발물처리대.
BPSC 폭발물처리대.

BPSC만의 특별한 점, 경쟁력

부산항은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 1위, 세계 7위고, 타 항만에 비교해 많은 선박과 선원, 항만업계 종사자들이 드나드는 곳이다. 특히 감천항에는 보안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선박들이 접안하므로, 업무에 대한 더 많은 집중력, 숙련도, 책임감을 요구한다고 한다.

BPSC는 타 항만과 달리 경비 · 보안근무자 전원이 청원경찰로 구성돼, 청원경찰과 특수경비원 이원화로 인해 발생하는 조직 내 갈등과 업무의 비효율성은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리고 폭발물처리대(EOD: Explosive Ordnance Disposal), 기동타격대, 안전순찰대 등을 별도 운영해 각종 테러·보안·안전사고예방 및 조치를 일괄 진행할 수 있다. 이상훈 경영지원팀장은 “BPSC 내 청원경찰 중 폭발물처리, 기동타격 등 업무는 대부분 군 출신이며, 전체 청원경찰 중 약 10%는 군 장교나 부사관 혹은 경찰 출신이다”라고 덧붙였다.

BPSC 최첨단 보안시설

부산항 CCTV는 지능형 CCTV다. 일정한 구역을 설정해 어떤 물체가 구역 안에 들어오면 CCTV가 자동 인지해 팝업 및 알람 기능을 통해 모니터링 요원이 즉각 확인 가능하게 돼 있다. 또한 CCTV 선별관제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인데, 이 경우 인간의 형체 식별이 용이하여 관제 집중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BPSC는 현재 4차 산업에 발맞추어 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드론 전문가도 육성하고 있다. 현재 19명의 드론 조종 자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권역별 주·야간 월담자 및 범법행위 차단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2019년 한국무인항공㈜와 ‘드론 활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항만보안 분야 드론 조종자를 양성을 위해 협력하며 드론 활용방안 공동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2021년에는 부산항 불법드론 탐지·경비보안 강화를 위해 부산항만공사 및 부산신항보안공사와 ‘드론탐지시스템 구축·운영 MOU’를 체결해 공조하고 있다.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BPSC

BPSC는 2005년 특수경비원 도입 이후 청원경찰의 신규채용 없이 2018년까지 특수경비원으로 채용했다. 하지만, BPSC는 특수경비원은 청원경찰과 비교해 급여가 낮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에 위배되어 2015년경 임직원이 합심해 특수경비원의 처우를 개선했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개년에 걸쳐 점진적 급여 단일화를 추진했다. 그리고 2018년 급여가 같아지는 시점에 특수경비원을 전원 청원경찰로 전환해 특수경비원 직원들의 불만을 해소했다. 앞서 전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다는 지 사장의 진심어린 말이 마음에 와 닿지 않았는데, 이런 배경이라면 전 직원이 자기 일처럼 열심히 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팀장은 “요즘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연차휴가·육아휴직 장려하고, 이에 매년 직원 연차휴가 소진율 90%를 상회하고 있다”며, “교대근무 특성상 인력운영의 어려움은 있으나 육아휴직 대체인력 채용을 통해 업무공백을 해소하여 직원의 일·생활에 균형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BPSC 사회공헌활동

사회공헌활동은 역시 BPSC답다. ‘가’급 국가중요시설의 보안을 책임지고 국민의 안전을 위하는 만큼 그들의 사회공헌활동도 매머드급이다. 이 팀장은 “정기적으로 꾸준히 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농번기 농촌 봉사 활동으로 매년 추수기에 일손이 부족한 농장에 가서 일손 돕기 행사 △매년 1~2회 부산항만공사와 연계해 사랑의 헌혈 행사 △부산 중구청 보수동 주민복지과를 통해 후원대상자를 추천받아 한 부모 가정 및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에 연 3회 기부금 후원 등이 있다며, 그 외에도 △희망의 빵 나눔 △가정의 달맞이 공헌 △독거노인 희망키트 증정 △설 명절맞이 후원 △부산항축제 지원 등 전사적 차원의 참여·기부형 사회공헌활동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19일 새벽 1시경 감천동편부두에서 3,100톤급 러시아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동초소 근무 중인 BPSC 청원경찰이 발견하고 감천종합상황실에 즉시 보고. 감천종합상황실에서는 119 및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신고·전파했다. BPSC 청원경찰들은 해당 선박의 선원들이 육상으로 신속하게 피신토록 안내하는 한편, 추가 인력배치로 보안 사고를 방지했고 화재 현장 통제했다. 특히, 러시아 선원은 인접 정박 중인 동 선사 선박으로 피신토록 조치했고, 무단이탈의 우려가 있는 동남아 선원은 선사의 도움을 받아 버스에 탑승시킨 후 감시, 날이 밝았을 때 선사로 인계 해 보안 사고를 차단했다. 지 사장은 “이날 BPSC직원이 매뉴얼에 따른 신속한 조치로 70여 명의 인명사고를 예방했다”며, “이렇게 BPSC가 항만보안뿐만 아니라 항내에서는 발생하는 모든 일들에 대해 남에게 보이지 않게 전천후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전 국민들도 알아줬으면 좋겠다”라며 바람을 말했다. 남북한 간 휴전 상황에서 군인이 아닌 BPSC 임직원이 국가중요시설인 항만의 보안을 맡고 나아가 국가보안을 책임지고 있다. 이들에 대한 국가의 역할도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