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정소 이용한 의약품 개발 활발
연어 정소 이용한 의약품 개발 활발
  • 심재만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사업본부장
  • 승인 2023.09.15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수산자원 이용 헬스케어 제품 개발 현황과 전망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산업지원센터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산업지원센터

[현대해양]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해양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의 기능성 소재 발굴 및 시장도입에 유리하다. 특히, 동해안은 기능성 미네랄이 풍부한 해양심층수뿐만 아니라 기능성 성분을 내제한 해양미생물, 해양미세조류를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 첨단산업 발전을 크게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

동해안 해양자원인 어류(명태, 도루묵, 가자미, 까나리, 멸치, 청어, 꽁치, 임연수 등), 해조류(다시마, 미역 등), 연체류(오징어, 문어), 갑각류(붉은대게)를 이용하여 수산관련 358개 기업이 강원 영동권의 경제발전에 근간을 이루어 왔다. 최근 어획자원이 줄어들면서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인 스마트 아쿠아팜으로의 전환과 수산가공업에서 바이오 산업으로의 체질개선이 필요할 시기이다.

강원도의 전략산업인 해양바이오·천연물 산업의 육성을 위한 구축인프라, 헬스케어 제품개발 현황, 향후전망 등을 살펴보고 젊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헬스케어 제품개발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강릉과학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융합사업본부(이하 사업본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007년 1월 강릉해양바이오산업지원센터, 2010년 벤처공장이 완공됨으로써 강릉광역권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및 지원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되었다.

사업본부는 동해안 해양성 기후에 영향을 받고 생산되는 농산물, 수산물, 약용식물 등을 이용 식품, 화장품 및 의약품 분야의 기업을 지원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역할로는 산·학·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창업보육, 기술지원(시험생산, 기술이전, 효능분석, 공정개발, 장비활용), 마케팅(디자인 및 패키지, 박람회 지원), 공동 기술개발, 교육훈련 등을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현재 창업보육실, 벤처공장에 기술중심의 기업을 보육하고 운영중에 있으며 과학산업단지에는 13개 관련 기업이 입주되어 있다.

이러한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연구장비(120종)의 경우 미네랄과 중금속 분석, 식품위생 자가품질검사, 미생물관리, 공정개발 장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생산장비(103종)는 추출, 건조시스템, 분쇄공정, 제형공정, 발효공정 등 실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다.

수산자원 활용 제품개발 현황

해양 생물에서 추출한 원료들은 다양한 기능성 식품, 화장품, 의약품에 사용되고 있다. 연어나 송어의 정소로부터 피부재생 의약 소재인 PDRN(Poly Deoxy Ribo Nucleotide)으로 화상치료, 각막재생, 관절치료 등 의약품과 기능성 화장품으로 사용되고 있고, 해조류의 해조다당류를 활용하여 위장약, 증점제, 지혈제, 면역증강제, 분산제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어류의 껍질을 이용한 피부재생 및 관절염, 갑각류의 키틴이나 키토산의 혈당조절과 간기능 개선 등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강원도에서 수산자원을 활용하여 개발했거나, 개발하고 있는 헬스케어 제품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먼저, 해조류를 활용한 제품이다.

△다사마의 알긴산,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성분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과 모발 발육 촉진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예방하고 윤기 있는 모발에 효과가 있는 제품 △미역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활용 다이어트 제품 △청각 에탄올 추출물 활용 숙취해소 음료 △감태, 청각, 모자반 복합 추출물로부터 피부 진정제품 △감태를 활용한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기능성 건강식품 △미역귀, 다시마, 젓갈에서 분리된 유산균 이용 체중조절용 제품 △다시마 추출물 첨가 디톡스 마스크팩 등이 있다.

또 미세조류를 활용한 제품으로 미세조류 추출물 이용 비건 수준 미백 기능성 마스크팩 등이 있으며, 갑각류를 이용한 제품으로 △붉은대게 껍질 유래 키토산으로부터 숙취해소 제품 △키토산을 활용작물성장 보조제 등이 있다.

또한, 어류 등의 가공부산물을 활용한 제품으로 △어류 껍질을 저분자한 이너뷰티 제리 △연어 머리 연골로부터 우수 미용소재인 프로테오글리칸 소재 △오징어 내장으로부터 오메가 3 오일 제품 △연어 및 송어 껍질을 이용하여 효소 가수분해를 통한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 소재 △해조칼슘, 글루코사민, 연어 등 해양생물 자원 이용 반려견 뇌 건강 및 관절건강 영양제품 △마시는 초저분자 엘라스틴 콜라겐 건강식품 △연어 이리 추출물 활용 관절건강 기능성 식품 △연어 정소를 이용한 피부재생, 관절재생, 각막재생 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이 있다.

그 외에 해삼 추출물 함유 열 차단 안티에이징 자외선 차단제 등이 있다.

연어 정소 이용 의약품 성공 사례
연어 정소 이용 의약품 성공 사례

성공사례

사업본부에 입주하여 창업보육→벤처공장→산업단지로 성장 육성한 대표적인 기업인 파마리서치는 2009년 벤처 공장동에 입주하여 사업본부 연구원과 연어정소를 이용한 화상치료, 각막재생, 관절개선 제품을 개발하여 2015년 7월에 코스닥에 상장 후 현재 제3공장까지 증축하여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향후전망

해양은 면적이 3억 6,100만㎢로서 지구 표면적의 약 71%를 차지하며, 지구상 동·식물의 80%가 서식, 종의 수는 약 50만 종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양생물은 종의 다양성과 더불어 진화 과정의 독자성 및 서식 환경의 특수성 등의 요인에 의해 기존 육생생물이 생산·보유할 수 없는 생체분자들과 화학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아울러 이들의 생합성·분해 등에 관여하는 특이한 신종 효소(Novel Enzyme)와 보조인자(Cofactor)들도 존재하고 있어서 생리기능성 신소재의 개발 및 이를 이용한 건강기능성 식품, 화장품 및 신약 개발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세계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사회에 접어들었으며 고령화에 따른 당뇨, 고혈압, 비만 등 대사성 질환 및 관절, 연골, 피부, 뼈 등 퇴행절 질환에 대한 관심이 수요가 증가되고 있어서 해양 자원을 이용하여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될 것이다. 해양 생물별 기능성 소재 추출방법의 다양화, 가격 경쟁력 강화, 기능의 용도의 다변화를 통하여 헬스케어 소재 및 제품 산업화가 더욱 활발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도의 전략산업인 해양바이오·천연물 산업의 육성을 위한 구축인프라, 헬스케어 제품개발 현황, 향후전망 등을 살펴보고 젊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강원도 수산자원 이용 헬스케어 제품 개발 현황과 전망
강원도 수산자원 이용 헬스케어 제품 개발 현황과 전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