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4일 오염수 방류” 발표…홍콩, “일본 수산물 수입 통제” 맞대응
일본, “24일 오염수 방류” 발표…홍콩, “일본 수산물 수입 통제” 맞대응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3.08.2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어민회총연맹, “소송으로 해양투기 막아내겠다”
<br>
전국어민회총연맹 측은 일본이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철회해야 하며, 한국 정부도 한국민을 위한다면 방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지난 8일 열린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 규탄 영광군 어민 촛불집회.

[현대해양]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22일 공식 발표했다.

일본 <NHK>,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2일 오전 총리 관저에서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기시다 총리는 이날 관계 각료회의 후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방류 개시일은) 24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도 이를 확인해주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 브리핑을 통해 일본 정부가 오늘 10시에 각료회의를 열어, 기상, 해상조건 등에 지장이 없으면 이번달 24일에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을 결정했고, 바로 이어서 해당 방침을 공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 정부는 방류개시 결정 관련 사안에 대해서 사전에 일본 측으로부터 전달받았다고 확인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의 방류 예고 이후 24개월 만이고, 동일본 대지진으로부터 12년 만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자국 어민을 위한 피해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22일 도쿄 주재 외국 특파원을 대상으로 개최한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해양 방출로 인한 방사선 영향은 무시할 정도이므로 주변국의 사람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타국의 어민 등의 피해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일본 정부는 자국 어민에 대해서는 약 800억 엔(한화 7348억 원)의 피해 지원 기금을 마련해 놓고 있다.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홍콩이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에 나선 것이다. 연합뉴스TV 등에 따르면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강력히 반대한다일본산 수산물 수입 통제를 즉시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399일 도쿄전력 원전 오염수 유출사실 발표 후부터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이어오고 있다.

한국 수산계에서는 우리 정부의 태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계획상의 과학적, 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면서도 우리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찬성 또는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빈축을 사고 있다.

전국 연근해 어업인단체, 양식단체 등 잡는 어업과 기르는 어업을 총망라한 240개 단체, 2만여 명의 어업인들로 구성된 전국어민회총연맹 측은 일본이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철회해야 하며, 한국 정부도 한국민을 위한다면 방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영철 전국어민회총연맹 집행위원장은 23일 오전 YTN 생방송 뉴스라이더프로그램에 출연해 하늘이 무너지는 느낌이다라며 내일부터 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한다 해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투기를 멈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그래야 국민들도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전국어민회총연맹은 일본 어민들과 함께 일본 정부를 상대로 행정소송 및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추진하고 있다. 1년 안에 투기를 멈추고 안전한 수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들과 함께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아내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