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미 해사청과 해운정책 공유 및 협력 모색
해수부, 미 해사청과 해운정책 공유 및 협력 모색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3.08.18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회 한국-미국 해운협력회의 개최
박성훈 해수부 차관(왼쪽에서 9번째)과 앤 필립스 미 해사청장(박 차관 오른쪽) 등 참석자들 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해양]  한-미 양 국가 간 해운항만 정책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 17일 부산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제7차 한-미 해운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박성훈 해수부 차관과 앤 필립스(Ann Phillips) 미국 해사청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했고,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선원네트워크(APEC-SEN), 한국해운협회, American President Lines 등 여러 해운 분야 관계자가 참석했다.
  
해수부는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해운 분야 탈탄소화 정책과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 등을 소개했으며, 미국 해사청은 해운·항만분야 투자 계획 등 자국의 항만정책 등을 설명했다. 또한, 양국은 녹색 해운 항로(Green Shipping Corridor) 구축을 위해 지속해서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새로운 협력 분야 발굴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창호 한국해운협회 상근 부회장은 “해운업에는 수많은 외부 변수가 작용하고 있다”며, “미 해운개혁법(OSRA 2022) 발효로 인한 규제 강화는 선사들의 탄력적인 선박 운항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선주와 화주의 상호적인 작용을 고려하여 선화주 상생의 조화로운 방향으로 규제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경훈 한국해운협회 이사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화물의 대량 양하지 변경이 허용되지 않아 항만 혼잡으로 인한 선박 스케쥴 지연이 예상되더라도 인근 항만 하역을 통한 환적이 금지되어 있다”며, "항만 혼잡에 따른 선박의 장기 스케쥴 지연이 예상될 경우 인근 하역항만으로의 하역지 변경 및 환적을 허용한다면, 선박 정시성을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항만 혼잡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고 건의했다.

한국해운협회의 건의사항에 대해 영상으로 참석한 미 관세청(CBP) 담당자는 “유사시 하역항만의 변경은 변경하려는 항만당국의 허가가 있으면 가능하다”고 답했고, 박성훈 차관은 “해당 법령 등 규정을 공유해주면, 우리 선사들에게 안내하겠다”며 하역지 변경이 가능함을 재차 확인했다. 앤 필립스 해사청장은 “협회의 건의사항에 대해 관련기관과 함께 검토하겠다”며, “이와 관련하여 양국 간 긴밀히 협의하여 애로사항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회답했다.

박성훈 차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 국적선사들이 미국 기항 시 느끼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답답함을 해소하는 기회가 되었다”며, “한국과 미국은 연간 약 1,900억불의 교역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한국 선사들에게 미국은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앞으로도 우리 국적선사에 대해 미 해사청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회의를 마무리했다.

한-미 해운협력회의는 2014년 제1차 서울회의를 시작으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양국에서 교대로 개최하고 있다. 해수부와 미국 해사청(MARAD) 간 해운 분야 관심 현안을 논의하고 주요 동향과 정책을 공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